서문: 모든 꽃은 흔들리며 핀다
연구 개요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
1장. 초국적 정체성과 상호문화소통
1. 국제이주와 초국가주의
2. 정체성 협상과 상호문화소통
2장. 이주생애사와 파독 간호사
1. 이주생애사
2. 파독 간호사
3장. 김혜정의 이야기: 가방 하나 들고 떠난 이주
1. 유년-청년기
2. 이주와 결혼 시기
3. 거주국의 적응기
4. 노년의 삶
5. 소결
4장. 문정균의 이야기: 뚝심과 근면으로 일군 삶
1. 유년-청년기
2. 이주와 결혼 시기
3. 거주국의 적응기
4. 노년의 삶
5. 소결
5장. 최춘례의 이야기: 보살피는 이가 되어
1. 유년-청년기
2. 이주와 결혼 시기
3. 거주국의 적응기
4. 노년의 삶
5. 소결
6장. 권숙녀의 이야기: 참나를 찾는 여행
1. 유년-청년기
2. 이주와 결혼 시기
3. 거주국의 적응기
4. 노년의 삶
5. 소결
7장. 초국적 정체성과 상호문화소통
1. 이주생애 요약
2. 초국적 정체성의 양상
3. 상호문화소통
4. 마무리
참고문헌
찾아보기
파독 간호사 출신 한인 여성의 이주생애사
우리 주변에 ‘아름다운’ 이야기를 간직한 사람들은 들판에 꽃들처럼 수없이 많다. 그런데 모든 아름다운 꽃은 그냥 피어나는 것이 아니라 흔들리며 핀다는 진실을 잘 알지 못한다. 우리는 이 책에서 흔들리며 아름다운 꽃을 피워낸 네 분의 파독 간호사 출신 한인 여성의 이야기를 만나게 된다.
이 책은 총 7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도입 부분에서는 이 책의 연구 목적과 필요성, 그리고 연구 개요와 연구 방법에 관해 기술했다.
1장에서는 초국적 정체성과 상호문화소통에 대해 살펴보았다. 나아가 국제이주와 초국가주의, 그리고 정체성 협상과 상호문화소통을 다루었다. 즉 이주를 추동케 한 국제환경에 관한 이해, 초국가주의와 디아스포라, 상호문화소통 등을 함께 살펴보았다. 2장에서는 이주생애사를 이론적으로 설명하고, 파독 간호사에 관해 개념을 정의했으며, 관련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정리했다. 3장부터 6장까지는 파독 간호사의 이주생애사를 순차적 시간성에 따라 개인의 행위를 구성하여 분석하고 기술했다. 분석을 위한 범주는 이주생애사를 중심으로 유년-청년기, 이주와 결혼, 거주국의 적응, 노년의 삶으로 구분하여 분석했다. 7장은 연구참여자의 이주생애사를 요약하고, 이주생애사에 나타난 초국적 정체성의 양상을 정리했다. 특히 파독 한인 간호사들의 정체성을 정치·경제·사회문화 측면과 한국 정부의 지원, 노년의 정체성, 그리고 종교적 측면에서의 정체성으로 분류하여 살펴보았다. 또한 연구참여자들의 생애에 실천한 상호문화소통을 상호문화소통 역량의 다섯 가지 범주, 즉 이해, 공감, 소통, 협력, 연대로 구분하여 분석했다.
이 책을 통해 우리가 주목할 것은 바로 파독 간호사들의 생애사에서 ‘이주’라는 특수한 상황이 그들에게는 삶의 전환점이 되었다는 점이다. 이들의 이주는 새로운 문화에 대한 적응, 가치관의 변화 등과 같은 삶의 굴곡적인 과정들로 나타나는데, 이는 개인의 역사를 넘어 인간 승리의 역사로 간주될 수 있다. 이주와 적응은 그녀들을 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