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초역 논어의 말 (양장
저자 나가오 다케시
출판사 삼호미디어
출판일 2022-09-13
정가 15,800원
ISBN 9788978496650
수량
제1장 자신의 성장
001 가장 이상적인 사람 | 002 사랑받는 이의 진실 |003 마음의 성장을 완성하는 세 가지 | 004 아첨만을 일삼는 사람은 이기주의자이다 | 005 세월의 깨달음 | 006 체험으로 얻는 것 | 007 하늘의 은혜를 배운다 | 008 나의 이익은 누군가의 손해 | 009 예의범절의 기본은 검소함이다 | 010 가난을 부끄러워하는 자는 아직 부족하다 | 011 조화를 이룰 때 비로소 돋보인다 | 012 어디에나 인생의 기쁨은 있다 | 013 어리석기에 아무것도 보지 못한다 | 014 진정으로 훌륭한 사람 | 015 누군가를 설득하려면 먼저 본분을 다하라 | 016 걱정과 두려움의 근원 | 017 사람답게 살기 위한 조건 | 018 나는 행복한 사람이다 | 019 누구나 범하는 실수 | 020 갑자기 닥치는 걱정거리란 없다 | 021 마음이 한결같은 사람 | 022 말 속에 숨겨진 진의를 알아야 한다 | 023 처음과 끝이 다른 이유 | 024 칭찬에 담긴 조언 | 025 자신만이 고칠 수 있는 병 | 026 당신은 살아갈 자격이 있다 | 027 어리석음의 기준 | 028 눈앞의 악은 한시라도 빨리 멀리하라 | 029 빈곤 속에서도 온화함이 깃든 사람 | 030 물건을 훔치는 자만이 도둑은 아니다 | 031 최악의 잘못 | 032 실패한 사람이 모두 어리석은 것은 아니다 | 033 마음에 품은 확고한 신념 | 034 가장 큰 불행 | 035 선악을 가려내는 지혜가 필요하다 | 036 인생 최대의 행복 | 037 미래를 제대로 응시하는 사람은

제2장 일의 유의
038 가장 뛰어난 사람은 즐기는 사람이다 | 039 끊임없이 자신을 갈고 닦는다 | 040 자신의 가능성을 함부로 부정하지 말라 | 041 일하는 자의 마음가짐 | 042 행하는 힘, 전달하는 힘 | 043 당당함 속에서 배어나오는 온화함 | 044 세상이 바라는 일꾼 | 045 실수가 드물다 | 046 두 번 숙고했다면 그것으로 족하다 | 047 좋은 것을 구하는 방법
책 속으로

018 나는 행복한 사람이다
나는 행복한 사람이다. 왜냐하면 내가 잘못을 저지르면, 충고하고 꾸짖어 주는 이가 반드시 나타나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나는 잘못을 반성하고 고칠 수 있다. 만약 나 스스로 깨닫게 될 때까지 내버려 두면 언제까지 얼마나 많은 잘못을 저지를지 모를 일이다. / 술이 [述而]

丘也幸. 苟有過, 人必知之.
구야행이로다. 구유과어든, 인필지지온여.
- 38쪽, 〈제1장 자신의 성장〉 중에서

030 물건을 훔치는 자만이 도둑은 아니다
어려서는 천방지축으로 날뛰며 부모를 난처하게 만든다. 성인이 되어서도 제멋대로 굴며 타인에게 도움 되는 일은 전혀 하지 않는다. 늙어서는 주위에 폐를 끼치며 끈질기게 연명한다.
이는 법을 어긴 것은 아니지만 도둑과 진배없다. 자신의 생명을 훔치고 있기 때문이다. 사람의 생명은 누군가의 행복을 떠받치기 위해 하늘로부터 부여받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멋대로 살아가는 것은 하늘로부터 생명을 훔치는 것과 같다. / 헌문 [憲問]

幼而不孫弟, 長而無述焉, 老而不死. 是爲賊.
유이불손제하며 장이무술언이요, 노이불사가 시위적이라.
- 50쪽, 〈제1장 자신의 성장〉 중에서

063 억측을 멀리하되 통찰력을 지녀야 한다
타인을 보고 ‘혹시 나를 속이려는 것은 아닐까’라고 지레짐작하지 말라. ‘혹시 나를 의심하는 것은 아닐까’라고 걱정하지 말라. 선량한 사람은 억측을 하지 않는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현명한 사람이 될 수 없다. 억측은 하지 않되, 자신을 속이려는 상대방의 악의를 직관적으로 간파하는 통찰력을 지녔을 때 진정으로 ‘현명하다’고 할 수 있다. / 헌문 [憲問]

不逆詐, 不億不信, 抑亦先覺者, 是賢乎.
불역사하며 불억불신이나 억역선각자가 시현호인저.
- 92쪽, 〈제3장 인간관계의 미덕〉 중에서

098 마음의 성장은 타인과의 소통에서 시작된다
책을 통해 지식을 얻는 것은 중요하다. 그러나 마음의 성장을 위해서는 그보다 우선하여 행할 것이 있다. 먼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