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민 ― 폴리포니의 폴리포니
오민 ― 시간
오민·장피에르 카롱 ― 구성적 해리와 선험적 미학에 관하여
오민·요세피네 비크스트룀 ― 퍼포먼스 기술의 변증법
오민·앤드루 유러스키 ― 시청각적 ‘텍스처’―다원적 장르를 향해
오민 ― 노래해야 한다면 나는 당신의 혁명에 참여하지 않겠습니다
문석민 ― 비선형적, 비서사적 음악
신예슬 ― 노래?
백지수 ― 별미 빵을 만들겠다는 제빵사의 마음으로
저역자 소개
책은 오민의 글 세 편(포스트텍스처의 시작을 알리는 「폴리포니의 폴리포니」, 시간 예술과 관련된 여러 개념들을 점검하는 「시간」, 포스트텍스처를 구체적으로 선언하는 「노래해야 한다면 나는 당신의 혁명에 참여하지 않겠습니다」을 주축으로 오민이 동시대 음악가 및 연구자와 ‘물리적 감각과 지적 구조와 선험적인 것’(장피에르 카롱 ‘퍼포먼스에서의 기술의 의미’(요세피네 비크스트룀 ‘시청각적 텍스처 개념’(앤드루 유러스키에 대해 나눈 대화, 오민과 함께 음악을 여러 관점에서 탐구해 온 작곡가 문석민과 비평가 신예슬의 비선형적 음악에 관한 글, 책과 같은 방향을 공유하는 오민 개인전 『노래해야 한다면 나는 당신의 혁명에 참여하지 않겠습니다』(일민미술관, 2022년 8월 23일~10월 2일 학예사 백지수가 새로운 시간 지각을 조망하는 글을 오가며 포스트텍스처의 비위계를 다각도로 드러내고 거듭 증명한다. 그동안 『토마』(2021 『부재자, 참석자, 초청자』(2020 『연습곡 1번』(2018 『스코어 스코어』(2017 등의 디자인과 출판 과정을 통해 오민의 작업과 연구를 함께 기록해 온 디자이너 슬기와 민은 『포스트텍스처』(2022에서 여러 글이 지면을 나누어 함께 평행하게 가로지르며 다성적이면서 정보의 덩어리 상태를 이루어 가는 포스트텍스처적인 본문 디자인을 구현하는 한편, “덩어리적 음향 현상에 관해 사유할 새로운 언어로서 ‘포스트텍스처’를 상정”(129쪽하기 시작하는 본문을 표지로 삼아 개념을 제시하는 선언문으로서 책을 위치시킨다.
덩어리라는 동시 감각
“언제부터인지 동시대 음악에서 ‘선’이 들리지 않는다.”(128쪽
포스트텍스처는 음악에서 선율을 조직하는 방식과 그 결과 발생하는 음향을 지칭하는 텍스처 이후, 도처에 이미 도래해 있다고 여겨지는 현상을 새롭게 가리키는 용어다. 하나의 선(모노포니으로 시작한 음악은 선을 다수로 확장하며(폴리포니, 호모포니, 헤테로포니 여러 선적 체계를 만들어 갔지만 20세기 이후 조성이 무너지고, 선이 사라졌다. 그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