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미술노동자 : 급진적 실천과 딜레마
저자 줄리아 브라이언 윌슨
출판사 열화당
출판일 2021-05-05
정가 26,000원
ISBN 9788930106979
수량
한국의 독자들께
감사의 말

들어가며
급진적 실천을 향해
베트남전쟁기

1 미술인에서 미술노동자로
연합의 정치
미술 대 노동
1960년대 말에서 1970년대 초 미국의 노동
후기산업화 시대의 전문가화

2 칼 안드레의 작업 윤리
벽돌쌓기
미니멀리즘의 윤리적 토대
안드레와 미술노동자연합
물질의 문제를 문제 삼다
전쟁기의 미니멀리즘

3 로버트 모리스의 미술파업
노동으로서의 전시
규모의 가치
노동자와 미술인 / 노동자로서의 미술인
과정
디트로이트와 안전모
파업
근무 중과 근무 외 시간의 모리스

4 루시 리파드의 페미니스트 노동
여성의 일
아르헨티나를 방문하다
세 번의 반전 전시회
미술(을/로서 쓰는 여성
시위의 기술

5 한스 하케의 서류작업
뉴스
미술노동자연합과 개념미술: 미술관을 비물질화하기
정보
저널리즘
선동

나가며

주(註
도판 목록

옮긴이의 말
찾아보기
미술과 노동의 관계, 미술인들의 노동자적 위상에 대해서는 활발히 논의된 바가 별로 없다. 이는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로 공간을 확장해도 비슷한데, 저자 줄리아 브라이언 윌슨은 논쟁의 기원을 베트남전쟁기 미국에서 찾는다. 스스로를 ‘미술노동자’라 부르며 창조적 노동의 정의를 확장시키고자 했던 움직임에 주목하는 『미술노동자(Art Workers』는, 미술사와 노동이론을 연결하고, 이 시기 미국의 미술과 정치 모두에서 중요했던 미술노동을 묘사한다. 행동주의적 실천과 작품 생산을 통해 사회에 개입하려 했던 미술인들의 시도로, 구체적으로는 미니멀리즘, 과정 기반의 프로세스 아트, 페미니즘 미술비평, 개념주의 등이 그것이다.
책은 단순히 미술이 노동인지 아닌지를 가리는 설전에서 조금 비껴나, 미술과 노동을 접목시킴으로써 생겨나는 다양한 층위의 논쟁으로 우리를 이끈다. 전체 역사를 아우르기보다는 특정 시대를 대표하는 몇몇 미술인들의 노력을 들여다보는 사례연구 방식을 취해, 그들이 어떻게 다른 방식으로 미술노동자 개념을 수용했는지, 또 각자의 실천이 미술노동에 대해 어떤 오해를 불러일으켰는지를 살펴본다. 미술 기관에 대항해 미술인들의 권리를 주장했던 미술노동자연합과 미술파업의 주동자이면서 동시에 전후 미국 미술에서 주요한 역할을 담당했던 네 명의 미술인들을 각자 그리고 서로의 접점을 통해 분석한다.

베트남전쟁기 미술의 실천과 연합의 정치
베트남전쟁, 그리고 후기산업화를 둘러싼 이 시기 미술에서는 미니멀리즘과 개념주의가 결정적으로 꽃피었다. 미술의 발전 양상을 역사적 사건과 겹쳐 바라보는 방식은, 예술의 생산적 가치를 두고 격렬히 논쟁할 때 미술인들이 어떻게 스스로를 인식하고 또 연대하는지를 보여준다. 연구의 시대적 배경과 의도를 개괄하는 「들어가며」의 시작은 미술노동자와 그 연합의 탄생을 알리는데, 68혁명이 한창인 당시 ‘어느 미술노동자’라고 서명된 익명의 편지 한 통이 그것이다. “우리는 이 혁명을 지지해야 한다. 우리가 속한 시스템을 무너뜨리고 변화의 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