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아이패드를 이용한 3D 디자인 시작하기
STEP 01 노마드 스컬프의 기본 기능 알아보기
인터페이스 살펴보기
화면 조작하기
스컬핑 작업 기능 알아보기
브러시 도구 특성 알아보기
모델링 도구 기능 알아보기
브러시와 화면 옵션 기능 알아보기
편리한 작업 도구 기능 알아보기
STEP 02 기본 기능으로 곰돌이 모델링하기
곰돌이 형태 잡기
곰돌이 채색하여 완성하기
STEP 03 도형으로 병아리 만들기
병아리 몸통 모델링하기
병아리 날개와 다리 만들기
병아리 눈과 부리 만들기
병아리 채색하고 완성하기
PART 2 노마드 스컬프로 기본 입체 모델링하기
STEP 01 노마드 스컬프의 메뉴 기능 알아보기
Nomad Sculpt로 화면 감상하기
Files로 다양한 파일 관리하기
Scene으로 모델링 생성하고 리스트 관리하기
모델링 리스트 관리하기
모델링을 하나로 합치기
Primitive로 여러 도형 생성하기
Topology의 폴리곤 기능 알아보기
Multires로 폴리곤 관리하기
Voxel으로 폴리곤 재정렬하기
Dyntopo로 폴리곤 최적화하기
Decimation으로 폴리곤 양 줄이기
Material로 재질 설정하기
Material의 재질 알아보기
왼쪽 메뉴에서 Material 재질 설정하기
Lighting으로 오브젝트에 음영 부여하기
Shading 항목 알아보기
Lights 항목 알아보기
Lights의 종류 알아보기
Environment 항목 알아보기
Post Process로 렌더링 효과 더하기
Quality
Reflection(SSR
Ambient Occlusion
Depth Of Field
Bloom
Tone Mapping
Color Grading
Curvature
Chromatic Aberration
Vignette
Grain
Sha
나는 이제 아이패드로 3D 디자인한다!
누구나 쉽게, 언제 어디서든 작업이 가능한 아이패드 3D 디자인!
3D 모델링을 한 번쯤은 시도해 보고 싶은데 고사양의 컴퓨터를 사용해야 한다는 점은 부담이 크다. 하지만 노마드 스컬프는 컴퓨터를 사용해야 하는 3D 프로그램인 마야나 맥스보다 장비에 대한 부담과 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다. 게다가 아이패드와 펜슬만 챙기면 언제 어디서든 쉽게 3D 모델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이런 휴대성과 편리성 때문에 3D 모델링을 처음 시작할 때 노마드 스컬프가 더 매력적으로 다가갈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 책에서는 노마드 스컬프 앱의 구성과 사용 방법부터 설명한다. 노마드 스컬프 역시 3D 입체를 만드는 앱이므로 좌표에 대한 개념과 이해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첫째, 3D 작업을 하기 전에 필요한 노마드 스컬프에 대한 기본 기능을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둘째, 예제 미리보기와 예제별 제작 포인트를 소개하고 따라하기 형식으로 구성하여 쉽게 3D 오브젝트를 다양한 형태로 제작할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이모티콘부터 입체 문자, 게임 아이템, 게임 캐릭터 등 테마별로 예제를 구성하였다. 넷째, 3D 제작 과정에서 알아두면 좋을 팁을 제시하고 스페셜 페이지를 구성하여 직접 따라하면서 형태부터 재질, 작업의 연동과 출력 등 다양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
직관적이고 금새 익숙해질 수 있는 구성을 가진 노마드 스컬프의 인터페이스, 그래도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는 용어가 생소하기 때문에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나도 한번 해 볼까?’하는 도전 욕구를 불러일으키기에 좋은 도구이다. 초보자뿐만 아니라 실무자도 이 책을 통해 모델링을 만들 때 중점적으로 사용되는 기능을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 익혀 취미 생활부터 실무까지 다양한 작업에 활용하고, 3D가 생각보다 쉽고 재미있다고 느끼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