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고대 이론의 개요
제1부 중세에서 18세기까지: 사변적 시대
제1장 격 체계의 중세적 개념
Ⅰ. 경험적 유산과 스콜라 문법
Ⅱ. 스콜라 이론에서 격 체계의 위치
Ⅲ. 격에 대한 더 자세한 검토
Ⅳ. 결론
제2장 상티우스와 스키오피우스: 16세기의 이성 대 언어사용
Ⅰ. 새로운 학파의 일반적 특징
Ⅱ. 격에 대한 더 상세한 검토
Ⅲ. 결론
제3장 포르루아얄 문법과 이성주의 경향(17~18세기
Ⅰ. 랑슬로와 상티우스
Ⅱ. ≪NM≫과 ≪GGR≫
Ⅲ. 19세기 초까지 ≪GGR≫의 영향
Ⅳ. 소위 ≪데카르트≫ 문법의 현대적 부흥: 노암 촘스키
제2부 19세기: 문법에 열린 공간과 시간
제4장 소장문법학파 학자들과 격의 통사론
Ⅰ. 두 가지 새로운 관점: 공간, 시간
Ⅱ. 고전적 선험주의와 낭만주의 신화에 대한 완전한 거부
Ⅲ. 소장문법학파의 격 개념
Ⅳ. 소장문법학파의 한계, 약점, 오류
제3부 구조주의: ≪전체주의≫ 시대
제5장 코펜하겐 학파: 옐름슬레우의 ≪격 범주≫
제6장 프라그 학파: 야콥슨의 관점에서 본 ≪러시아어 격의 전반적 의미≫
Ⅰ. 야콥슨의 격 체계(러시아어
Ⅱ. 야콥슨의 체계에 대한 고찰
제7장 예지 쿠리우오비치의 라틴어 격 처리: 구조주의의 겉모습을 하고 있는 고대 이론
Ⅰ. 쿠리우오비치 학설의 윤곽
Ⅱ. 문법적 격
Ⅲ. ≪구체적≫ 격의 부분집합
제8장 루시앙 테니에르의 독일 계승자들에게 있어서의 행위 구조
Ⅰ. 하프의 의존이론 개관
Ⅱ. 기본 테스트의 타당성: ≪facere(하다≫
Ⅲ. 필수적 행위자의 생략
Ⅳ. 선택적 행위자
Ⅴ. 주어와 목적어
Ⅵ. 결론
제9장 ≪기능주의≫ 통사론: 앙드레 마르티네와 그의 학파
제10장 생성주의: 필모어의 ≪격을 위한 격≫
Ⅰ. 이전 설명에 대한 필모어의 비판
Ⅱ. 문장과 격에 대한 필모어
이 책은 기 세르바(Guy Serbat의 『Cas et fonctions. Etude des principales doctrines casuelles du Moyen Age a nos jours(격과 기능?중세부터 오늘날까지의 주요 격 이론 연구』(Presses Universitaires de France, 1981를 한국어로 옮긴 것이다. 출판된 지 40년이 더 지난 이 책을 우리말로 옮기게 된 이유는 격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자 하는 데 있다. 국내 학계에 격 관련 서적들이 적잖게 출판되어 있지만 중세부터 오늘날까지의 주요 언어이론에서 격 문제를 어떻게 접근했는지를 체계적으로 소개한 연구서는 없다. 따라서 이 역서는 고대(그리스?로마 시기에 이어 중세에서 18세기까지의 사변적 시대와 19세기의 비교-역사 언어학의 시대를 거쳐 20세기 구조주의 시대에 이르기까지의 주요 언어이론에서 격 문제를 라틴어 자료를 중심으로 비판적으로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그 출판의 의의가 결코 작지 않다할 것이다.
이 책은 격에 대한 고대 이론을 간략히 소개한 서론에 이어 총 3부 10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서론에서는 이 책에서 다룰 전체 내용에 대한 개괄적 안내를 대신해 고대 시기, 곧 그리스 시기의 품사와 격 문제 등을 다룬 디오니시우스 트락스의 『문법의 기술』을 소개한 데 이어 로마 시기 바로의 『라틴어론』과 프리스키안의 『문법 강요』를 통해 라틴어의 격 문법을 간략하게 소개하고 있다.
1장에서는 중세(특히 13~15세기 문법학자들이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을 신학에 추가하고 인간 지식의 세계관 안에 언어를 위치시키는 스콜라 사상을 바탕으로 어떻게 사변적인 스콜라 문법을 발전시켰는지를 기술한다. 특히 장 르 다누아 등과 같은 ≪덴마크의≫ 문법학자들 외 중세 문법학자들이 스콜라 이론 내에서 어떻게 ‘주격, 호격, 속격, 여격, 대격, 탈격’ 등과 같은 격 체계를 설명하는지를 보여준다.
2장에서는 상티우스의 『미네르바 혹은 라틴어에 관한 원인론』(1587과 스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