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의 말
들어가며
- 학교란
- 행복한 학교란?
이 책의 활용 방법
생각표현 그림
- 일어날 때
- 학교 갈 때
- 공부할 때
- 분노할 때
- 휴대폰 할 때
- 학교 가기 싫을 때
- 소리 지르고 싶을 때
- 왕따 당할 때
- 혼날때
- 눈치 볼 때
- 울고 싶을 때
- 발표할 때
- 멍할 때
- 선생님께 혼날 때
- 그리울 때
- 고민이 있을 때
- 놀랄 때
- 부모님께서 부부 싸움할 때
- 부모님에게 혼날 때
- 운동할 때
- 밥 먹을 때
- 현장학습 갈 때
- 반가운 사람을 만났을 때
- 신날 때
- 칭찬받을 때
- 최고일 때
- 좋아하는 사람이 앞에 있을 때
- 호기심 생길 때
- 사랑스러울 때
- 숨고 싶을 때
- 넘어졌을 때
- 잠들기 전
저자는 15년 이상 학습부진 아동·청소년 집단상담, 문제 행동 치료를 하며, 학생들이 더 신나고 재미있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접근 방법을 연구하였다. 이 책에는 학생들의 자율성과 창의성이 표현되고, 자기 조절력과 자기 통제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학생들이 아침 기상부터 잠들기 전까지의 일상생활과 학교생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일들을 그림으로 나타냈다. 그림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뇌 모양의 형태로 나타냈는데, 학생들이 자신의 기분과 생각을 통찰하고 어떤 생각을 하면 학교생활이 더 재미나고 적극적일 수 있을지 직접 쓰기를 하면서 구체적인 근거가 제시될 수 있도록 연구한 결과다. 부디 학생들이 부정적인 감정을 긍정적으로 전환하는 데 있어 이 책이 비타민 같은 존재가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