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범죄학이 오페라를 만나다
저자 조윤오
출판사 박영사
출판일 2022-08-31
정가 14,000원
ISBN 9791130313122
수량
01 돈 지오바니: 억제이론, 자기통제이론, 아노미·긴장이론 12

02 마술피리: 실증주의, 생물학적 범죄학, 생물사회학 모델 32

03 헨젤과 그레텔: 사회해체이론, 비행하위문화이론, 낙인이론 58

04 카르멘: 일반긴장이론, 차별적 접촉이론, 표류이론 82

05 투란도트: 사회유대이론, 일반범죄이론, 발달이론 118

06 리골레토: 셉티드(CPTED, 일상활동이론, 취약성가설 142

07 라 트라비아타: 상호작용주의, 낙인이론, 악의 극화 156

부록 오페라 범죄학 실천 사례 170


저는 범죄의 원인을 연구하는 범죄학자입니다. 범죄학자가 오페라 책을 쓰게 된 이유를 먼저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운 좋게도 저는 과거에 맨해튼에 위치한 뉴욕시립대학 존제이John Jay 형사사법대학에서 박사(범죄학 공부를 한 적이 있습니다. 학교에서 걸어서 약 7∼8분 정도면 유명한 링컨센터와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극장, 줄리아드 음대 등 세계적인 예술가들이 모이는 아트센터가 있었습니다. 멋진 공연을 1학기부터 즐길 수 있었지만, 박사 첫 학기 과제준비와 존제이대학 학부생 수업 준비로 링컨센터 근처는 갈 여유조차 없었습니다.
공부가 힘들어지면서 건강 상태는 바닥 수준으로 떨어졌고, 그러던 중 거의 공부를 포기하고 다시 한국에 돌아가야 하는 자포자기의 순간이 다가왔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스스로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로부터 완곡하게 “자퇴”를 권유당하는 굴욕의 순간이 다가온 것이지요. 뉴욕에서 쫓겨나더라도 한 번쯤은 학교 근처 센트럴 파크도 보고, 오페라 극장도 가 봐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한국행 비행기 표를 끊고, 메트로폴리탄 극장에서 오페라 「세비야의 이발사」를 관람했습니다. 태어나서 처음 보는 오페라 공연에 별 큰 기대는 없었습니다. 로시니의 작품은 18세기 당시 시대 상류층을 풍자한 “로맨스 경쾌 발랄” 희극작품이었습니다.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남녀 간의 사랑도 있고, 배신과 음모 결투도 있고, 계층 간의 가치관 충돌도 보여주는 해학적 요소가 많은 작품이라 가볍게 보고 오페라를 즐기면 되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애교 넘치는 경쾌한 음악 멜로디와 피가로의 코믹스러운 동작에 전통 희극 오페라를 처음에는 재미있게 봤습니다.
그런데 갈수록 공연 내내 묘한 슬픔을 느끼며 저는 하염없이 뺨에 흐르는 눈물을 닦아야 했습니다. 조금씩 흘리던 눈물이 나중에 3막부터는 대성통곡 수준으로 바뀌어 버렸습니다. 희극을 보고, 눈물을 흘리는 제 모습을 저도 잘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솔직히 지금도 그때 제가 무슨 감정을 느꼈는지, 왜 그리 눈물을 흘렸는지 잘 모르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