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1.말하기,듣기 살펴보기
2.말하기,듣기의 제 문제
제1장 말하기와 듣기의 개관
1.머리말
2.구술력
3.학생들의 대화와 학습
4.협력 대화와 평가
5.지식, 기능, 이해
6.교사-학생 대화
7.교수,학습: 교과별 언어
8.개인차
9.맺음말
제2장 저학년의 대화
1.머리말
2.이 장의 목적
3.뉴스 타임
4.스토리텔링
5.문제 해결
6.생각하는 힘이 뛰어난 아동
7.언어 놀이
8.라임과 리듬
9.듣기
10.언어의 다양성
11.맺음말
제3장 스토리텔링을 통한 아동들의 구어 발달
1.이야기 준비하기
2.이야기 구연가 되기
제4장 고학년의 구어 기능 발달
1.머리말
2.교육과정에서 말하기,듣기의 중요성
3.교실에서의 말하기,듣기
4.교육과정에서의 말하기,듣기
5.학습으로서 대화 전략 이해하기
6.말하기,듣기 환경과 분위기 조성
7.말하기,듣기 교수,학습 활동
8.맺음말
제5장 탐구 대화의 발달
1.머리말
2.아동들의 대화
3.컴퓨터 작업 대화 유형
4.탐구 대화의 가치
5.탐구 대화의 활성화
6.대화의 기본 규칙 교육
7.대화 교육
8.탐구 대화를 위한 기본 규칙
9.말하기,듣기 수업
10.아동 대화의 기본 규칙
11.대화에 관한 비판적 인식 계발
12.남녀 아동 대화 관련 추가 논의
13.맺음말
제6장 교실의 말하기,듣기 점검과 평가
1.머리말
2.말하기,듣기 평가 계획
3.기초 진단 평가
4.평가의 양식
5.발달 과정의 확인과 점검
6.교육과정과 국가 문식력의 연계
7.4학년 말하기,듣기의 선택적 평가
8.맺음말
후기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