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Chapter 01. 코틀린
1. 개발환경 알아보기
1.1 코틀린 지원환경
1.2 아나콘다(anaconda 설치
1.3 주피터 랩과 주피터 노트북 설치
1.4 코틀린(kotlin 설치
1.5 주피터 랩 이용
1.6 주피터 노트북 이용
Chapter 02. 코틀린에서는 모든 것이 객체이다.
1. 객체란?
1.1 객체
1.2 클래스
2. 객체 표현과 주석
2.1 리터럴, 연산자, 표현식
2.2 리터럴(literal과 표현식(expression 처리
2.3 주석 처리
2.4 문자열
3. 값을 저장하는 변수와 상수 알아보기
3.1 변수와 상수
3.2 변수와 상수 정의
3.3 변수 타입추론과 타입변환
4. 계산 연산자
4.1 연산자 구분
4.2 사칙연산자 처리
4.3 이진연산자 처리
5. 식별자 알아보기
5.1 패키지 정의와 활용
5.2 식별자 구분하기
5.3 표준 입출력
Chapter 03. 문장 제어처리 알아보기
1. 조건 표현식 알아보기
1.1 비교연산자
1.2 논리연산자
1.3 동등성
2. 조건문 알아보기
2.1 if 조건
2.2 when 조건
2.3 예외
3. 순환 표현 알아보기
3.1 범위
3.2 for 순환
3.3 while/do while 순환
3.4 반복자
Chapter 04. 함수 알아보기
1. 함수 알아보기
1.1 함수 정의와 실행
1.2 함수 몸체부(블록 처리
1.3 함수의 매개변수와 인자
1.4 지역변수, 지역함수와 변수 스코프
1.5 함수 인자 전달 시 주의할 점
2. 익명함수와 람다표현식 알아보기
2.1 익명함수
2.2 람다표현식
2.3 클로저 이해하기
3. 함수 자료형 알아보기
3.1 함수 자료형 정의
3.2 널 가능한 함수 자료형 정의
3.3 호출메서드(invoke
3.4 함수 오버로딩
Chapter 05. 클래스 알아보기
1. 클래스(Class 알아보기
1.1 클래스 정의
1.2 생성자(constructo
이 책으로 코틀린을 시작하는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저는 빅데이터와 머신러닝, 딥러닝을 적용한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파이썬, 스칼라 등의 언어를 사용해왔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인공지능 서비스를 앱이나 백엔드 시스템에서 실행하려면 코틀린 언어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습니다.
코틀린은 안드로이드나 백엔드 시스템에서 자바 대신 많이 사용하는 언어로 자리 잡았습니다. 코틀린 언어는 인텔리제이 개발 툴을 만든 회사에서 만들었고, 컴파일 언어뿐만 아니라 주피터 노트북 환경에서 스크립트 언어도 지원합니다. 특히 코틀린 언어는 데이터 분석을 할 수 있는 모듈이 많아서 문법도 공부하고 데이터 분석도 같이 알아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코틀린 언어는 기본적으로 자바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이 책은 자바를 몰라도 쉽게 접할 수 있게 모든 설명을 코틀린 기반으로 구성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설명이나 예제가 매끄럽지 못한 부분도 있어서 처음엔 다소 어려울지도 모르지만, 익숙해지면 이해하기 편합니다.
이 책을 끝까지 공부해서 독자들이 코틀린 언어로 안드로이드, 백엔드 등의 개발을 잘할 수 있고 코틀린 세계에서 훌륭한 개발자로 성장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