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배우는 대로 쏙쏙 기억되는 7단계 수업전략 7R
저자 마릴리 스프렌거
출판사 교육을바꾸는사람들
출판일 2022-08-29
정가 21,000원
ISBN 9788997724161
수량
제2판 서문 12

1장. 1단계 주의끌기 Reach and Teach
자극, 주의, 학습 25
주의집중이 일어나는 메커니즘 28
주의집중을 유도하는 요소 30
동기 유발의 요인 31
메슬로의 욕구이론 33
리버만의 욕구이론 35
글래서의 욕구이론 36
감정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 37
감정을 활용해 주의끌기 40
선행조직자를 통해 주의를 집중시키기 43
감각을 통해 학생과 연결하기 46
좋은 관계의 형성 48
학습자 삶과의 관련성 찾기 56
학습자의 실제 삶과의 관련성 60
색다른 접근 61
작은 단위로 쪼개서 정보 제공하기 63
감각에서 즉시기억까지 64

2장. 2단계 되돌아보기 Reflect
침묵할 시간과 말할 시간 72
주의집중의 시간 74
기다려주는 시간 75
성찰의 시간 81
성장관점 84
되돌아보기를 활발하게 하는 교실의 7가지 습관 86
되돌아보기는 교사에게도 필요하다 98
되돌아보기를 평가로 활용하기 99
실제 수업에 사용된 되돌아보기 활동의 예 99
되돌아보기는 메타인지 능력을 기른다 102


3장. 3단계 자신만의 방식으로 재구성하기 Recode
‘자신만의 방식으로 재구성하기’란 무엇인가 105
‘자신만의 방식으로 재구성하기’가 중요한 이유 107
기계적 필기 vs. 재구성하는 필기 111
사실적 지식, 개념적 지식, 절차적 지식 112
비언어적 표현을 이용해 재구성하기 131
작업기억에서 정보를 조작하기 132

4장. 4단계 학습강화하기 Reinforce
강화란 무엇인가 139
피드백의 유형 141
학습동기와 뇌 143
동기부여의 상태 144
동기부여와 관련된 피드백 146
정보를 제공하는 피드백 160
성장을 북돋우는 피드백 163
피드백의 결과 166

5장. 5단계 시연활동하기 Rehearse
시연활동이란 무엇인가 173
시연활동이 필요한 이유 176
무엇을 시연해야 하는가 178
어떻게 시연해야 하는가 179
시연활동
현재의 단원설계 과정을 되돌아보고
어느 단계를 어떻게 바꿀 것인가를 체크하라!

학생들의 주의를 집중시키거나 학습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현재 사용하는 교수방법을 완전히 바꿀 필요는 없다. 현재의 단원설계 과정을 조금씩만 바꾸면 된다. 이 책은 뇌과학에 깊은 관심이 있었던 30년 경력의 교사가 ‘학습과정을 잘게 쪼개면 아이들이 더 잘 기억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고민에서 출발한 결과물이다. 작업기억에 부담을 덜 주게 되면 학생들이 한꺼번에 많은 양의 정보에 압도되는 일을 줄일 수 있다고 본 것이다. 그 후 저자는 배움이 일어나는 과정을 전체적으로 들여다보면서, 그 과정을 어디에서 어떻게 쪼갤 수 있는지 연구해 7단계 수업전략을 완성시켰다.

▶ 1단계 주의끌기(Reach and Teach : 우리는 무언가 흥미를 느끼는 것에 관심을 집중하는데, 그것이 학습의 출발점이다. 학생의 능동적인 참여를 이끌어내려면 교사는 교수학습을 설계할 때 새로움, 필요성, 선택, 주의집중, 동기, 정서, 의미 등을 고려해야 한다.
▶ 2단계 되돌아보기(Reflect : 학생 스스로 지금 무엇을 배우고 있는지 생각해볼 시간, 즉 되돌아보기 시간을 주면, 기존 지식과 새로 배운 지식 사이의 연관성을 생각하게 되어 더 고차원적인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 3단계 자신만의 방식으로 재구성하기(Recode : 새로 알게 된 지식을 자신만의 언어(글, 그림, 그래픽 오거나이저 등의 형태로 표현해볼 기회를 가져야 한다. 이는 기억을 위해 필수적인 과정으로, 자신의 언어로 표현된 내용은 보다 확실히 기억되고 개념적 이해에 도달하는 발판이 된다.
▶ 4단계 학습강화하기(Reinforce : 학습자가 재구성한 내용에 적절한 피드백을 주는 단계다. 피드백 단계에서 교사는 학생들이 잘못 알고 있는 개념이 장기기억으로 넘어가기 전에 바로잡아줄 수 있다. 학생은 피드백을 받은 내용을 차기 학습에 반영함으로써 개념과 절차에 더욱 익숙해지게 된다.
▶ 5단계 시연활동하기(Rehear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