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I. 대상관계이론의 시작
제1장 클라인과 위니컷
대상관계이론의 출발점
멜라니 클라인(Melanie Klein, 1882~1960
삶과 경험
주관적 세계와 주체 관계
자기의 형성
편집-분열적 양태
우울적 양태
놀이치료
도널드 위니컷(Donald Winnicott, 1896~1964
삶과 경험
고유 관점
결핍
보듬어 주기, 다루어 주기, 제시하기
전환기 대상
반사회성과 비행 행동
제2장 페어베언과 건트립
W. R. D. 페어베언(W. R. D. Fairbairn, 1889~1964
삶과 경험
고유 관점
심리 내적 상황
분열성 성격 구조
정서적 발달과정
해리 건트립(Harry Guntrip, 1901~1975
삶과 경험
고유 관점
퇴행한 자아
심리치료
제3장 자기-대상관계이론
한국 사회에서 자기의 의미
자기-대상관계이론의 기본 전제
대상이란
정서의 중요성
II. 대상관계이론의 이해
제4장 자기
자기와 자아
자기와 자아 개념의 형성과정
자아 기능
자아 기능 문제를 가진 성인 사례
응집된 자기
참 자기
제5장 자기와 신체
자기의 감각
사례
자기와 뇌
제6장 대상
전체 대상 vs. 부분 대상
외적 대상 vs. 내적 대상
전환기 대상
자기대상
대상 개념의 형성과정
III. 대상관계이론의 적용
제7장 심리적 탄생: 공생과 분리-개별화
공생 경험
위니컷의 발달 관점
심리적 탄생 연구의 시작
심리적 탄생
정상적 자폐기
정상적 공생기
분리-개별화 과정
부화(생후 6~10개월
연습(생후 10~16개월
재접근(생후 16~24개월
재접근 전반
재접근 후반
대상항상성과 자기항상성
유아의 특징
심리적 탄생과정의 부모 경험
아동·청소년기의 대상항상성과 자기항상성
성인기의 대상항상성과 자기항상성
한국 문화의 분리-개별화 문제
제8장 심리 기제
통합과 분화
투사
내사
분열
이상화-평가 절하
투사적 동일시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