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 평가의 목적은 ‘성적’이 아니라 ‘성장’입니다 5
1부 평가 혁신의 방향
1. 평가의 개념 15
2. ‘선발적 평가관’에서 ‘발달적 평가관’으로 19
3. ‘상대평가’에서 ‘절대평가’로 24
4. ‘내면화된 상대평가’의 극복 31
5. ‘양적 평가’에서 ‘질적 평가’로 37
6. ‘결과중심평가’에서 ‘과정중심평가’로 40
7. ‘일제식 평가’에서 ‘교사별 평가’로 44
8. ‘능력참조평가’와 ‘성장참조평가’ 49
9. 타당도와 신뢰도, 무엇이 ‘공정한 평가’인가? 53
10. ‘대안적 평가’로서의 수행평가 59
11. ‘좋은 수행평가’가 갖추어야 할 요건 67
12. 평가 혁신을 위한 학교 급별 과제 75
● 토론 주제 81
2부 성장중심평가의 개념과 원리
1. ‘과정중심평가’의 의미와 한계 85
2. 인간의 성장, 듀이에게 배우다 91
3. ‘성장중심평가’, 비고츠키에게 아이디어를 얻다 95
4. ‘성장중심평가’의 개념과 요소 102
5. ‘피드백’과 ‘재도전’이 있는 성장중심평가 109
6. 성장중심평가를 위한 대안적 루브릭 115
7.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을 포괄하는 성장중심평가 127
8. ‘자기평가’와 ‘동료평가’가 결합된 성장중심평가 135
9. 성장중심평가에서 피드백의 유형과 방법 143
10. 피드백 중심 수업-평가 사례 162
● 토론 주제 173
3부 성장중심평가의 실제:
백워드 방식의 총괄평가-형성평가-진단평가
1. 지필평가/수행평가 이분법 뛰어넘기 177
2. 백워드 교육과정과 성장중심평가 182
3. 백워드 방식으로 총괄평가-형성평가-진단평가계획 수립하기 199
4. 백워드 방식의 성장중심평가 사례 1: 학기별 평가계획(국어과 223
5. 백워드 방식의 성장중심평가 사례 2: 학기별 평가계획(수학과 238
6. 백워드 방식의 성장중심평가 사례 3: 단원별 평가계획(과학과 25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