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머리에 _4
1. 개화기미술과 시각문화
01. 대한제국의 황실미술과 ‘복수의 근대’ _13
02. 한국 개화기의 ‘풍경화’ 유입과 수용 _28
03. 한국 개화기의 삽화 연구 - 초등교과서를 중심으로 _80
04. 개화기 경성의 신문물과 하이칼라 이미지 _128
05. 경성의 시각문화 공람제도 및 유통과 관중의 탄생 _160
2. 근대미술의 양상과 시선
01. 한국미술사에서의 근대와 근대성 _225
02. 근대 초기의 신미술운동과 삽화 _246
03. ‘동양화’ 탄생의 영욕 - 식민지 근대미술의 유산 _272
04. 근대기 동아시아와 대구의 서화계 _288
05. 한국 근대 ‘서양화’의 모더니즘 _303
06. 한국 근대미술의 여성 표상 - 탈성화와 성화의 이미지 _332
07. 1930년대 서양화의 무희 이미지 - 식민지 모더니티의 육화 _354
3. 현대미술로의 전환
01. 1950년대의 미술 - 제1공화국 미술의 태동과 진통 _371
02. ‘한국화’의 발생론과 향방 _399
03. 한국 화단의 제백석 수용 _407
04. ‘한국화’의 현대화 담론과 이응노 _427
05. 한국 현대미술과 초기 여성 추상화 _448
06. 한국 현대미술사 연구 동향으로 본 ‘단색조 회화’ _461
4. 근현대 화가와 이론가
01. 고희동의 신미술운동과 창작세계 _489
02. 근대 채색인물화의 선구, 이당 김은호의 회화세계 _529
03. 한국적 풍경을 향한 집념의 신화, 청전 이상범론 _549
04. 한국적 산수풍류의 조형과 미학 - 소정 변관식의 회화 _577
05. 문인풍 수묵산수의 모범 - 배렴의 회화세계 _595
06. 장우성의 작품세계와 화풍의 변천 _606
07. ‘한국화’ 아카데미즘의 수립, 이유태의 인물화와 산수화 _632
08. 서세옥의 수묵추상 전환과정과 조형의식 _642
09. 조각가 김종영의 그림들 _670
10. 도상봉의 작가상과 작품성 _684
11. 오세창의 『근역서
전통미술만 연구하던 미술사학계에서 근대와 현대미술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한 것은 1990년대부터이다. 1980년대 중반 이후 포스트모더니즘의 대두로 인문사회학계 전반에서 근현대에 대한 연구열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대학원 미술사학과에 ‘한국근대미술사’가 개설되고 전공자가 늘어났으며, 한국미술사학회 학회지에 이 시기 미술사 논문이 처음으로 실렸다.
나는 1970년대 후반에 한국 근대미술사를 전공하기 위해 대학원 미술사학과에 진학했다가 조선회화 연구로 진로를 바꾸었으나, 1980년대 중반부터 근현대 ‘동양화가’ 작품들을 간략하게 소개하면서 이 시기 미술사에 대한 관심을 다시 키웠다. 그리고 홍익대 예술학과와 홍익대 대학원 미술사학과에 ‘한국근대미술사’가 처음 개설되고 첫 강의를 맡게 된 뒤 이화여대 대학원 미술사학과에서 이 시기 전공의 석박사과정생을 지도하면서 근대 이전과 이후의 연구를 병행하였다.
『한국 근·현대 미술사론』은 이처럼 한국미술사에서 근현대 미술에 대한 연구가 태동되던 1990년부터 지금까지 쓴 논문과 논설 가운데 39편을 골라 수록한 것이다. 비슷한 주제의 논고는 최근에 집필한 것을 골랐으며, 유사한 내용은 몇 편을 하나로 조합하여 실은 것도 있다. 수록된 논고는 한국미술사에서의 근현대와 근현대에서의 미술 표상 및 이미지 유통과 미술사 담론을 살펴본 것이다. 기존의 근대화를 서구화로 보던 단선적 발전론에서 한국미술사 연구자로서의 통사적 관심과 다원적 발전론의 관점에서 전통미술과 신래미술의 근현대화 과정을 추구한 것과, 종래의 창작미술 중심에서 시각이 권력화되는 근현대에서의 미술문화의 대중화 및 모던의 일상화를 복제미술 이미지의 생산과 소비 양상을 통해 탐색한 것, 근대 이후 시작된 미술사 연구의 학문사적 문제의식에서 의제화하여 다룬 것이 많다.
출판사의 의뢰로 책을 펴내면서 ‘개화기미술과 시각문화’, ‘근대미술의 양상과 시선’, ‘현대미술로의 전환’, ‘근현대 화가와 이론가’, ‘미술사 방법과 미술론의 탈근대’ 등 5부의 주제로 나누어 편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