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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간디 나의 교육 철학
저자 마하트마간디
출판사 문예출판사
출판일 2006-03-03
정가 12,000원
ISBN 97889310052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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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책 머리에
[1부] 몸과 마음의 발달 그리고 영혼의 깨우침 - 이것이 바로 최선의 교육
1. 도덕 법칙을 잘 이해하는 농부의 마음
2. 학교 교육은 마술 상자가 아니다
3. 현행 교육 체제는 잘못된 것인가?
4. 훌륭한 인격의 소유자
5. 돈벌이를 위한 교육
6. 나의 교육관
7. 교육의 문제
8. 두 가지 제안
9. 내가 꿈꾸는 새로운 나라
[2부] 자신의 마을에 대한 찬란한 전망을 갖기를
10. 튼튼한 기초 세우기
11. 이야기하듯이, 그림 그리듯이(1
12. 구루(Guru
13. 도시의 초등 교육
14. 이야기하듯이, 그림 그리듯이(2
15. 훌륭한 어머니 교사
16. 책과 어린이 교육
17. 눈과 귀 그리고 혀가 손에 선행한다
18. 기초 교육으로 뿌리 내리기
19. 하리잔을 위한 예비 학교
[3부] 외국어로 교육하기 - 인도 교육 체제 중 가장 비극적인 것
20. 외국어로 교육하는 것
21. 국가 공용어
22. 가정 생활과 학교 생활 사이의 벽
23. 오만과 자만이 절대 들어올 수 없는 나의 집
[4부] 교육과 학위는 돈벌이 수단이 아니다
24. 학위에 대한 집착
25. 교육과 전문직
26. 지식과 작업
27. 자립을 위한 교육
28. 생산적 작업
29. 자립적인 학교
30. 교육에 대한 나의 입장
[5부] 훌륭한 인격의 교사
31. 부모의 의무
32. 교사
33. 훌륭한 교사의 몫
34. 스승과 제자의 관계
35. 체벌
36. 매를 들지 말라
[6부] 모든 교육이 제자리에 있을 때
37. 체육 교육
38. 청결과 예절
39. 음악 교육
40. 인생을 음악적으로 만들라
41. 타인을 이해하는 종교 교육
42. 성교육
43. 여성 교육(1
44. 여성 교육(2
45. 이상적인 기숙사
46. 기숙사 생활
47. 지성의 계발인가, 낭비적 교육인가
[7부] 진정한 의미에서
출판사 서평
▶위대한 영혼, 간디의 교육사상을 읽는다!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가 아닌 ‘무엇을, 왜 가르쳐야 하는가’를 고민했던 간디. 간디는 교육에 대한 뚜렷한 자기 이유가 있었다. 교육에서 누구도 소외됨이 없이 모두가 자기 자신일 수 있고, 지식교육과 노작(勞作교육의 적절한 조화 속에서 훌륭한 인격을 가진 어머니와 같은 교사가 학생들의 인격 형성을 위해 교육하는 것. 이 책은 교육철학의 부재 속에서 갈팡질팡하고 있는 한국의 교육문제에 많은 시사점을 던져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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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대한 영혼, 간디의 교육사상을 읽는다!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가 아닌 ‘무엇을, 왜 가르쳐야 하는가’를 고민했던 간디. 간디는 교육에 대한 뚜렷한 자기 이유가 있었다. 교육에서 누구도 소외됨이 없이 모두가 자기 자신일 수 있고, 지식교육과 노작(勞作교육의 적절한 조화 속에서 훌륭한 인격을 가진 어머니와 같은 교사가 학생들의 인격 형성을 위해 교육하는 것. 이 책은 교육철학의 부재 속에서 갈팡질팡하고 있는 한국의 교육문제에 많은 시사점을 던져주고 있다.


▶학생의 내면에서 최선의 것을 이끌어내는 것, 바로 이것이 진정한 교육!

《간디, 나의 교육철학》은 간디가 발표한 글 가운데 그의 교육철학을 엿볼 수 있는 글을 모아놓은 책이다. 간디는 건전한 인격 형성에 도움이 되고 자기 계발을 증진시키는 교육이야말로 참교육이라고 할 수 있으며, 재산을 많이 모으고 사회적으로 높은 지위에 오르며, 편안하고 안락한 생활을 하는 것과 같은 것들은 교육이 교육답게 되는 것, 즉 참교육을 가로막을 뿐, 결코 교육의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한다. 학생들 내면에서 최선의 것을 이끌어내는 것, 바로 이것이 진정한 교육이다.
이 책에서 간디는 가족과 진심으로 나눌 수 없는 지식만을 교육받고, 가족 내에서 점점 ‘이방인’이 되어가며 머리만 커지고 마음은 죽어가는 학생과 그런 학생들을 ‘생산’해내는 교육 체제를 비판하며, 새로운 대안을 제시한다. 교실 안에서 햇빛도 받지 않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