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기초 프로그래밍
Quest00 환경 설정
01_프롤로그 / 02_기초공략
Quest01 계산기
01_프롤로그 / 02_기초공략 / 03_코딩공략 / 04_내공쌓기
Quest02 성적처리
01_프롤로그 / 02_기초공략 / 03_코딩공략 / 04_내공쌓기
Quest03 로또
01_프롤로그 / 02_기초공략 / 03_코딩공략 / 04_내공쌓기
Quest04 구조적 프로그래밍
01_프롤로그 / 02_기초공략 / 03_코딩공략 /04_내공쌓기
Quest05 가위 바위 보
01_프롤로그 / 02_기초공략 / 03_코딩공략 / 04_내공쌓기 / 05_구조공략 / 06_확장공략
Quest06 숫자 야구
01_프롤로그 / 02_기초공략 / 03_코딩공략 / 04_내공쌓기 / 05_구조공략 / 06_확장공략
Quest07 행맨
01_프롤로그 / 02_기초공략 / 03_코딩공략 / 04_내공쌓기 / 05_구조공략 / 06_확장공략
제2부 Text Graphic 프로그래밍
Quest08 멀티 플랫폼 기반 텍스트 그래픽 라이브러리
01_프롤로그 / 02_기초공략 / 03_코딩공략 / 04_내공쌓기
Quest09 숫자퍼즐
01_프롤로그 / 02_기초공략 / 03_코딩공략 / 04_내공쌓기 / 05_구조공략 / 06_확장공략
Quest10 석고반
01_프롤로그 / 02_기초공략 / 03_코딩공략 / 04_내공쌓기 / 05_구조공략 / 06_확장공략
Quest11 테트리스
01_프롤로그 / 02_기초공략 / 03_코딩공략 / 04_내공쌓기 / 05_구조공략 / 06_확장공략
Quest12 산성비
01_프롤로그 / 02_기초공략 / 03_코딩공략 / 04_내공쌓기 / 05_구조공략 / 06_확장공략
Quest13 갤러그
01_프롤로그 / 02_기초공략 / 03_코딩공략 / 04_내공쌓기 / 05_구조공략 / 06_확장공략
부록 : I 확장팩 / II mtg Core AP
C언어를 공부하는 전통적인 방법은 문법 중심으로 접근하는 것인데, 이러한 접근법은 C언어를 조금 공부하다가 언어에 대한 흥미를 잃어버리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 이 책은 각 장마다 자신이 완성해야 하는 목표(퀘스트가 주어지며 목표를 위해서 필요한 기술(Item & Tech들을 소개한다. 문법을 의식하지 않고 게임을 완성하기 위한 Item과 Tech를 익히며, 자신이 수행하고자 하는 퀘스트에만 집중하면 저절로 문법과 프로그래밍 방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1부에서는 기존 표준 C의 입출력 함수로 스크롤링 되는 화면에서 프로그래밍 하는 환경을 사용하며, 이어지는 2부에서는 간단한 텍스트 그래픽 라이브러리인 mtg를 사용하여 프로그래밍 하는 환경을 사용한다. 또한 인터넷이 되는 환경에서 웹 브라우저를 시작해서 별도의 개발 환경 설치 없이, 바로 책의 내용을 코딩하고 실행해 볼 수 있는 클라우드 환경을 추가로 소개하였다.
본서는 여러 개의 퀘스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퀘스트에는 프롤로그, 기초공략, 코딩공략, 내공쌓기, 구조공략, 확장공략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프롤로그는 해당 퀘스트의 목표를 설명하는 부분이며, 기초 공략에는 해당 퀘스트를 클리어하기 위해 필요한 각종 문법적 지식(아이템과 필요한 기술(Tech을 가지고 있다. 코딩공략에서는 단계별로 퀘스트를 완성해가는 코드가 제시되어 있다. 내공쌓기는 코딩공략단계를 코드 참조 없이 스스로 코딩을 완성하는 것을 체크하는 단계이며, 구조공략은 앞에서 완성한 퀘스트를 문서화 하는 단계이다. 마지막 확장 공략은 코딩공략의 기능을 다양하게 확장하여 스스로 구현해 보는 단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