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chapter 1 왕실의 교육
chapter 2 여왕의 사랑
chapter 3 운명의 부름
chapter 4 “아가씨들, 준비됐나요?”
chapter 5 국정
chapter 6 TV에 빠지다
chapter 7 새로운 시작
chapter 8 일상 속의 도피
chapter 9 햇빛 아래 노출된 마술
chapter 10 침묵의 고리
chapter 11 어림없는 소리!
chapter 12 사랑을 느끼다
chapter 13 철의 여인과 영국 처녀
chapter 14 매우 특별한 관계
chapter 15 가족의 균열
chapter 16 고난의 해
chapter 17 비극과 전통
chapter 18 사랑과 슬픔
chapter 19 영화
chapter 20 타고난 군인
chapter 21 여왕 폐하 만세
저자 후기
후주
반세기가 넘도록 국민의 지지를 받으며 왕위를 이어온
엘리자베스 여왕의 리더십은 어디서 오는가
엘리자베스는 자신의 생애 대부분을 여왕으로 살아왔다. 그러나 사실 엘리자베스가 여왕이 될 것이라고 예상한 사람은 많지 않았다. 영화 「킹스 스피치」로 전 세계에 감동을 준 그녀의 아버지 조지 6세가 급작스럽게 세상을 떠난 탓이다. 엘리자베스는 아버지의 죽음을 슬퍼할 틈도 없이 왕위에 올랐다. 그러나 대관식을 치르기도 전에 또 다른 슬픔이 그녀를 덮쳤다. 엘리자베스의 든든한 후원자였던 할머니 메리 왕비가 사망한 것이다. 메리 왕비는 마지막 순간까지도 엘리자베스의 후원자가 되었다. 자신의 장례식 때문에 엘리자베스의 대관식이 절대로 미뤄져서는 안 된다는 유언을 남긴 것이다. 이 유언은 그대로 지켜졌다. 그리고 웨스트민스터 성당에서 거행된 대관식에서 엘리자베스는 “목숨이 다하는 날까지 영국과 국민을 위해 봉사하겠다고 신 앞에 맹세”했다. 그때부터 엘리자베스는 이미 앳된 아가씨가 아닌 군주의 책임이라는 무거운 짐을 짊어진 여왕으로서 존재했다.
금발의 소녀 엘리자베스가 은발의 여왕이 되어 반세기가 넘도록 국민의 지지를 받을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그녀의 힘은 어디서 나오는 것일까? 생애 대부분을 여왕으로 살며 무엇을 느끼고 무엇을 생각했을까? 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여성 지도자인 엘리자베스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읽어야 할 책이다.
영국 왕실이 인정한 유일한 공식 전기
세계적으로 현재까지 왕가의 전통을 이어오는 나라는 많지 않다. 더구나 엘리자베스 여왕처럼 60년이 넘도록 재위하며 국민의 신임을 얻기란 쉽지 않다. 이것은 영국 왕실의 엄격한 규율과 엘리자베스의 철저한 자기통제에 기인한 영향이 크다. 어린 나이에 재위한 엘리자베스는 매우 엄한 왕실의 전통과 준칙에 둘러싸여 평생을 살아왔다. 그녀의 말과 행동 하나하나가 곧 영국을 대표하는 일이었기 때문이다. 심지어 국가의 중대사가 있을 때는 총리까지 찾아와 여왕에게 조언을 구하곤 했다. 조금의 빈틈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