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008 Chapter 1 구조와 연소
008 압축 착화가 디젤의 특징
010 연소의 구조
012 디젤 엔진과 배출가스
014 Column1 국제 경쟁에서 살아남은 토요타(Toyota 자동 직기(피륙을 짜는 기계의 기술
016 Chapter 2 연료 분사
022 Column2 커먼 레일 연료 시스템의 조립
024 Chapter 3 과급과 EGR
024 과급
032 EGR
038 Column3 진화를 계속하는 복서 디젤
042 Chapter 4 후처리 기술
046 Chapter 5 디젤 엔진 배기가스 규제의 행방
050 Column4 엔지니어링 회사 IAV에게 들어보는 10개의 질문……
054 Chapter 6 대형 디젤 엔진의 기술
058 Column5 거대한 선박용 디젤 엔진의 테크놀로지
062 Epilogue
실연비 중시 시대와 디젤에 대한 기대도
066 Introdution 사고방식은 「배기량」에서 「흡기량」으로
결코 작지 않은 10년간의 변화
070 Chapter 1 [BASICS] 과급에 대하여
070 왜 과급을 해야 하는가?
072 터보차저의 매칭
074 궁극의 레스 실린더 콘셉트
076 디젤과 과급은 왜 조합이 잘 이루어지는가?
078 자동차용 엔진에는 무엇이 최적일까
080 터보차저
084 슈퍼차저
086 일렉트릭 차저
088 인터쿨러
090 Chapter 2 [EFFICIENT] 과급기의 구조
090 과급 응답 지연의 대책
094 가변 밸브 계통과 과급은 조합이 잘 이루어진다
096 신세대 배기 매니폴드를 향한 도전
098 SPECIAL INTERVIEW
연소의 메커니즘이 더욱 해명된다면 과급 엔진은 더욱 재미있어진다
100 Chapter 3 [CATALOGUE] 과급기 시스템의 구성
100 Single Scroll Turbo 터보차저×1
102 Twin Scroll Turbo 터보차저×1
104 Two Stage Turbo(Sequential Turbo 터보차저×2
출판사 서평
-왜 지금 디젤엔진인가?
디젤 엔진을 탑재한 승용자동차가 전 세계적으로 판매 대수를 늘려가고 있다.
유럽에서는 EU가맹 27개국의 평균으로 디젤 엔진 자동차의 점유율이 약 60%나 되었다.
가솔린 엔진 자동차가 압도적인 점유를 차지하고 있는 미국과 일본에서도 서서히 디젤 엔진 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 이유는 CO₂ 배출의 저감으로 연결되는 좋은 열효율 때문만은 아니다.
저중속의 영역에서 토크의 크기가 고성능 자동차(High Performance car의 동력원으로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
-왜 지금 디젤엔진인가?
디젤 엔진을 탑재한 승용자동차가 전 세계적으로 판매 대수를 늘려가고 있다.
유럽에서는 EU가맹 27개국의 평균으로 디젤 엔진 자동차의 점유율이 약 60%나 되었다.
가솔린 엔진 자동차가 압도적인 점유를 차지하고 있는 미국과 일본에서도 서서히 디젤 엔진 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 이유는 CO₂ 배출의 저감으로 연결되는 좋은 열효율 때문만은 아니다.
저중속의 영역에서 토크의 크기가 고성능 자동차(High Performance car의 동력원으로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같은 출력을 얻기 위해서는 가솔린×1.2 이상의 배기량이 필요하다"라고 알려진 디젤 엔진의 과거는 이미 지나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