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의 글_ 이 책이 시작하는 용기를 줄 것 입니다 005
들어가는 글_ 당신의 아이는 괜찮습니까? 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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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1 비인지능력이 뭐지?
01. 비인지능력 VS 인지능력
인지능력의 시대는 끝났다! 019
비인지능력엔 특별한 무언가가 있다 025
내 아이의 비인지능력을 키우기 위한 4가지 기초 작업 032
비인지능력, 인터뷰로 파고들기 01 〈좌절교육〉 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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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2 내 아이, 때로는 유연하게
01. 자아와의 만남이 중요합니다
사랑이 담긴 눈빛의 결과물 : 자존감 051
자녀에게 물려줄 귀한 유산 : 애착능력 057
믿을 수 있는 타인의 존재 : 신뢰감형성 063
비인지능력, 인터뷰로 파고들기 02 〈부모자존감〉 070
02. 자유와 절제를 넘나들 수 있도록 교육하십시오
수치심은 금물 : 자율성 079
눈을 마주보면 열린다 : 소통능력 085
상상하며 놀 때 내리는 축복 : 유연성 091
비인지능력, 인터뷰로 파고들기 03 〈친밀감〉 098
03. 타인과의 경계에 서 있게 하십시오
시작은 자존감 형성부터 : 대인관계력 109
마음껏 놀아라 : 리더십 115
웃어주고, 읽어주라 : 사회성 122
성숙의 판단 기준 : 갈등조정능력 129
비인지능력, 인터뷰로 파고들기 04 〈분리교육〉 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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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3 내 아이, 때로는 단호하게
01. 스스로 일어서는 힘을 길러주십시오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는 힘 : 회복 탄력성 147
변화를 겁내지 않는 마음 : 안정감 154
선악을 구별해내는 기준 : 자기 조절력 160
비인지능력, 인터뷰로 파고들기 05 〈자기 효능감〉 166
02. 도덕적인 아이가
당신의 아이, 이대로 괜찮을까요?
인간이 평생을 바쳐 연구, 습득한 결과물조차 인공지능은 단 십수 분만에 완벽히 습득합니다.
다가오는 미래, 인간 고유의 능력이 없다면
우리 아이들에게 희망은 없습니다.
스트레스 저항력, 끈기, 갈등조정능력, 창의성, 자기조절력…
교육전문가 김선호 선생님이 알려주는 가정에서 실천 가능한 비인지능력 교육법
“이 책이 시작하는 용기를 줄 것입니다.”
_김민태(EBS PD, 《아이의 자존감》 저자
“스트레스 저항력, 끈기, 갈등조정능력, 창의성, 자기조절력, 메타인지, 목적의식….”우리 아이 내면에 꼭꼭 숨겨진 수많은 비인지능력!
부모가 비인지능력을 교육하기 위해 힘쓰면,
자녀는 자연스레 주도적이고, 행복한 삶을 살게 됩니다.
초등 교육전문가 김선호의 신간 《내 아이는 괜찮을까》는 아이의 미래를 성공적으로 이끌어주는 건 ‘인지능력 중심의 학습’이 아닌, ‘비인지능력 습득’에 있다고 강조한다. 흔히 ‘마음 근력’이라 불리는 비인지능력은 10살 이전에 대부분 형성되어 평생을 간다. 이는 초등학교 3학년 시기가 지나면 ‘회복 탄력성, 자율성, 자존감, 스트레스 저항력, 자기 조절력, 성실성, 신뢰감’을 비롯한 수많은 능력을 배울 기회가 현저히 줄어든다는 뜻이다.
비인지능력을 갖춘 아이는 한두 번 실패한다고 해서 끝장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다시 도전한다. 비인지능력을 갖춘 아이는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기 때문에 공부를 잘할 수밖에 없다. 비인지능력을 갖춘 아이는 자존감이 높아서 멘탈이 쉽게 무너지지 않는다. 당신의 어린 자녀에게 필요한 건 선행학습, 영어유치원 같은 인지능력 교육이 아닌 ‘비인지능력 교육’이다.
《내 아이는 괜찮을까》에는 저자의 생생한 사례가 많고 마치 눈앞에서 이야기하듯 문장이 살아있다. 저자는 무수한 비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