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문
시대가 욕망하고 시대가 소환한 신사임당 _ 이숙인
1 신씨의 예술혼, 미궁에 떠돌다 _ 고연희
산수화로 이름을 떨친, 여성화가 신씨 … 21
사라진 신씨의 산수화 … 28
송시열이 칭송한 자그마한 원추리 그림 … 32
초충도의 대가로 자리잡은 신사임당 … 39
갑자기 등장하는 ‘사임당 초충도’들 … 44
18세기, ‘사임당 초충도’를 베끼고 또 베꼈다 … 46
송시열은 왜 초충도를 선택하였는가 … 48
정선 또한 초충도를 그리다 … 51
사임당이 그린 초충도는 전하지 않는다 … 54
2 김장생과 송시열, 신사임당과 이율곡을 재해석하다 _ 이경구
신사임당이 아니라 율곡의 부인 노씨에 주목하다 … 75
어머니 신사임당과 부인 노씨의 비중이 역전되다 … 79
사임당을 부각시킨 해석자, 율곡의 후예들 … 83
오늘날의 율곡을 만들어낸 제자 김장생 … 85
임란 후 피폐해진 조선을 예로 재건하고자 … 88
조선을 지키는 길은 주자학의 실현뿐이라 믿은 송시열 … 92
사임당의 산수화에 대한 송시열의 평가 … 100
사임당의 산수화를 평한 이경석의 또 다른 해석 … 108
사임당-율곡에 대한 송시열의 이상화 … 110
송시열의 재해석에 대한 우리의 재해석 … 116
3 아들 율곡과 함께 역사의 길을
- 18세기 문헌으로 살핀 신사임당의 이미지 _ 이숙인
그녀 사후, 진정한 의미의 역사가 시작되다 … 124
초충도에 갑자기 관심을 쏟는 송시열의 사람들 … 130
사임당을 칭한 가짜 그림이 창궐하다 … 137
유교적 부덕을 실천한 여성의 상징이 된 신사임당 … 146
‘율곡을 길러낸 어머니’에 주목하다 … 152
서인 노론의 프로젝트, 신사임당 … 160
4 신사임당, 현모양처의 상징이 되다 _ 홍양희
여성 예술인인가 현모양처인가 … 166
자녀 교육의 귀감, 여성 교육의 모델 … 168
신사임당과‘현모양처’의 조우 … 181
군국의 어머니, 총후부인 … 195
신사임당 담론의 동반자, ‘
출판사 서평
우리가 아는 신사임당은 만들어진 이미지다
전문 연구자들이 신사임당의 이미지 변천사를 추적한다!
시대와 권력이 만들어낸 신사임당의 이미지, 어디까지 진실일까?
16세기 신사임당은 포도와 산수?화로 유명했지만 노론의 거두 송시열은 신사임당에게 ‘율곡의 어머니’라는 이미지를 부여했다. 이는 임진왜란 이후 피폐해진 사회 질서를 바로잡고 싶었기 때문이다. 송시열은 율곡과 어머니 신사임당을 이상화함으로써 조선을 성리학의 나라로 재건하고자 했다. 이후 송시열의 후예들은 신사임당을 초충도의 대가로 명명하였다. 신사임당의 이미지는 초충도를...
우리가 아는 신사임당은 만들어진 이미지다
전문 연구자들이 신사임당의 이미지 변천사를 추적한다!
시대와 권력이 만들어낸 신사임당의 이미지, 어디까지 진실일까?
16세기 신사임당은 포도와 산수화로 유명했지만 노론의 거두 송시열은 신사임당에게 ‘율곡의 어머니’라는 이미지를 부여했다. 이는 임진왜란 이후 피폐해진 사회 질서를 바로잡고 싶었기 때문이다. 송시열은 율곡과 어머니 신사임당을 이상화함으로써 조선을 성리학의 나라로 재건하고자 했다. 이후 송시열의 후예들은 신사임당을 초충도의 대가로 명명하였다. 신사임당의 이미지는 초충도를 그릴 만큼 ‘미물에게도 사랑과 관심을 베푼’ 어머니이자 부덕의 상징으로 강화되어 지금껏 변하지 않는 진실이 되었다. 박정희 체제는 독재 체제를 옹호하기 위한 민족주의적 영웅화 작업 속에서 그녀를 또 다시 소환한다. 신사임당은 조국 근대화를 이룩할 산업 일꾼을 양성할 어머니로서 국가 영웅이자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여성으로 자리매김한다. 그렇다면 과연 신사임당의 이미지는 어디까지 진실인가?
전문 연구자들이 최초로 밝힌 신사임당의 이미지 변천사
1551년 신사임당이 마흔여덟 살에 세상을 떠난 뒤 그녀에게는 새로운 역사가 시작된다. 산수와 포도그림을 잘 그렸던 신사임당에게 당대 권력자들은 새로운 이미지들이 하나씩 덧붙였다. 이렇게 만들어진 신사임당의 이미지를 우리는 진짜라고 믿어왔다. 대체 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