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과 사용법
≪사회통합프로그램(KIIP 한국어와 한국문화 교사용 지도서≫는 한국어 교사들이 교재 구성 및 편찬 의도를 이해하고 효율적으로 수업을 이끌도록 안내하는 안내서입니다. 단원 구성, 교재 사용 방법, 수업 진행 순서와 방법 등을 제시하여 수업을 계획하고 운영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교사용 지도서는 교재의 구성에 맞춰 한 단원을 10쪽으로 구성하고, 각 페이지에 교재 내용과 수업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교육 현장의 상황이 다양하므로 지도서의 내용을 기본으로 삼아 현장에 맞게 적용하기를 바랍니다.
교사용 지도서는 교재, 익힘책, 수업용 보조 자료(PPT를 함께 활용할 것을 전제로 하였습니다. 한 단원의 수업 시간을 5시간 정도로 정하고 활동을 제시했으므로, 현장 여건과 학습자 특성을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조정해서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단원 첫머리에 ‘수업 목표 및 내용’, ‘수업 전개’, ‘이 단원을 지도할 때는…’을 포함하여, 교사들이 단원 내용을 쉽게 파악하고 수업을 계획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교재의 각 부분에 대한 수업 진행 절차와 교사 발화를 명료하게 제시했습니다. 도입, 어휘, 문법 지도는 ‘도입, 제시, 연습’ 단계로 진행하도록 했으며,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는 ‘활동 전, 활동, 활동 후’ 단계로 이끄는 것을 기본으로 삼았습니다.
●수업을 준비할 때 교사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어휘 설명 참고 사항, 문법 설명이나 추가 예문, 발음 정보 등을 메모지 형식으로 명료하게 제시했습니다. 이 자료를 활용하면 짧은 시간에 효율적으로 수업을 준비할 수 있을 것입니다.
●활동의 정답, 듣기 지문, 마무리 질문 등을 제시하여 교사용 지도서를 활용하여 편리하게 수업을 준비하고 진행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