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간사
머리말
교사용 지도서의 구성과 사용법
교재 구성표
1과 제 고향은 경치가 아름다운 곳이에요
2과 쓰레기는 내가 버릴게요
3과 이걸로 한번 입어 보세요
4과 지금 통화할 수 있어요?
5과 많이 아프면 이 약을 드세요
6과 맛있는 음식을 먹을 때 행복해요
7과 집들이니까 세제나 휴지를 가져갈게요
8과 9월부터 한국어 수업을 듣기로 했어요
9과 근처에 자주 가는 식당이 있어요
10과 시청 옆에 있는데 가까워요
11과 보름달을 보면서 소원을 빌어요
12과 실수를 자주 하는 편이에요
13과 소포를 보내려고 하는데요
14과 비자 연장 신청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돼요?
15과 무역 회사에서 번역 일을 하고 있어요
16과 그 행사에는 가족이나 친구를 데려가도 되거든요
17과 잠을 푹 자면 좋겠어요
18과 이 수업을 신청하는 게 어때요?
구성과 사용법
≪사회통합프로그램(KIIP 한국어와 한국문화 교사용 지도서≫는 한국어 교사들이 교재 구성 및 편찬 의도를 이해하고 효율적으로 수업을 이끌도록 안내하는 안내서입니다. 단원 구성, 교재 사용 방법, 수업 진행 순서와 방법 등을 제시하여 수업을 계획하고 운영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교사용 지도서는 교재의 구성에 맞춰 한 단원을 10쪽으로 구성하고, 각 페이지에 교재 내용과 수업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교육 현장의 상황이 다양하므로 지도서의 내용을 기본으로 삼아 현장에 맞게 적용하기를 바랍니다.
교사용 지도서는 교재, 익힘책, 수업용 보조 자료(PPT를 함께 활용할 것을 전제로 하였습니다. 한 단원의 수업 시간을 5시간 정도로 정하고 활동을 제시했으므로, 현장 여건과 학습자 특성을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조정해서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단원 첫머리에 ‘수업 목표 및 내용’, ‘수업 전개’, ‘이 단원을 지도할 때는…’을 포함하여, 교사들이 단원 내용을 쉽게 파악하고 수업을 계획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교재의 각 부분에 대한 수업 진행 절차와 교사 발화를 명료하게 제시했습니다. 도입, 어휘, 문법 지도는 ‘도입, 제시, 연습’ 단계로 진행하도록 했으며,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는 ‘활동 전, 활동, 활동 후’ 단계로 이끄는 것을 기본으로 삼았습니다.
●수업을 준비할 때 교사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어휘 설명 참고 사항, 문법 설명이나 추가 예문, 발음 정보 등을 메모지 형식으로 명료하게 제시했습니다. 이 자료를 활용하면 짧은 시간에 효율적으로 수업을 준비할 수 있을 것입니다.
●활동의 정답, 듣기 지문, 마무리 질문 등을 제시하여 교사용 지도서를 활용하여 편리하게 수업을 준비하고 진행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