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함께 읽고 토론하며 문해력×사고력 등 평생 배움의 기반을 다지다
1부 이론적 근거와 원칙
“교실로 들어온 철학적 탐구공동체 수업의 거의 모든 것”
01 어린이 철학
철학은 왜 수업의 일상으로 스며들어야 하나?
02 철학의 힘
철학적 탐구를 통해 학생들은 무엇을 키워가는가?
03 2022 개정교육과정과 어린이 철학
철학은 수업의 내용이자 방법이다
04 철학적 탐구공동체 수업
함께 읽고 생각을 나누며, 질문하고 토론하다!
2부 철학적 탐구공동체 수업의 실천
“함께 읽고 생각하며 질문과 토론으로 성장하는 수업 만들기”
01 준비 - 수업 - 자료
철학적 탐구공동체 수업사례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02 사고력과 질문
토론을 통해 확장되는 다차원적 사고와 질문 유형은?
03 질문 유형에 따른 예시
철학적 탐구를 위해 교사는 어떻게 질문할 것인가?
04 토론 진행에 따른 연속 질문 예시
문해력과 사고력을 심화 확장하는 교사의 질문 방법
│주제별 수업사례│
철학적 탐구주제 01 우정
나는 언제 내 친구를 진정한 친구라고 느끼나?
철학적 탐구주제 02 SNS
우리는 왜 SNS에서 본모습이 아닌 꾸며진 모습을 만들까?
철학적 탐구주제 03 공부
사회생활에서 공부보다 인성이 먼저일까?
철학적 탐구주제 04 외모
진정한 아름다움의 기준은 어디서 찾을 수 있을까?
철학적 탐구주제 05 자아
내가 내 삶을 바꿀 수 있다면 어떻게 바꿀 것인가?
부록 ● 교실 속 철학토론을 위한 추가 자료들
01 교과별로 다뤄볼 만한 철학적 탐구주제 목록
02 철학 에피소드
참고자료
2022 개정교육과정과 하나의 정답만 추구하는 교육의 한계
2022 개정교육과정은 ‘불확실성’에 주목한다. 이는 코로나19가 우리에게 던져준 화두이기도 하다. 바이러스의 존재를 통해 우리는 자연이 가진 근원적인 불확실성, 예측 불가능성을 절실히 체감했다. 안타깝게도 그동안 우리나라 교육은 불확실성에 적절히 대처하는 역량을 키우기 위한 준비가 너무나 미흡했다. 오랫동안 오직 하나의 정답만 추구하는 공부를 강조했고, 정답을 찾아냈는지 여부로만 학생 개개인의 역량을 평가해왔기 때문이다. 하나의 정답 찾기에 최적화되고, 그런 정답에만 길들여진 사람일수록 불확실성 앞에서 무력하고 나약했다. 마치 처음 보는 데이터에 대해 오류로 반응하는 컴퓨터처럼 ‘정답 없음’에 대해 어떻게 대처할지 모른 채 우왕좌왕했던 것이다.
2022 개정교육과정이 ‘불확실성’을 주목한 데는 이러한 우리 교육에 대한 총체적인 반성과 함께 철학적 접근이 중요하게 고려될 필요가 있음을 함께 시사한다. 왜냐하면 철학은 학생들에게 우리 삶에 내재한 근원적인 불확실성을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하고 받아들이는 법을 알려주기 때문이다.
삶으로서의 철학, 불확실성 시대를 용기 있게 헤쳐 나가는 무기가 되다
아마도 ‘철학’이라는 단어를 접하면 상당수의 성인도 질색하며 골치 아파할 것이다. 또 철학 수업이라고 하면 철학자의 어려운 이론이나 철학적 지식, 개념 등을 전달하는 것만 떠올린다. 그래서인지 철학토론을 한다고 하면 최소한 뭔가 거창하고 대단한 주제에 대한 논쟁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하기도 한다. 이런 이유로 사람들은 교실에서, 특히 초등학교 교실에서 아이들과 함께 철학을 한다는 건 이상(理想일 뿐, 실현하기 어렵다고 입을 모은다. 하지만 이 책의 저자들은 이것이 철학에 대한 깊은 오해라고 말한다. 이들은 ‘삶으로서의 철학’에 초점을 맞추어 학생들이 소소한 일상의 문제들에 대해 함께 읽고 사유하며, 자유롭게 질문하고 토론해보는 철학적 탐구에 기반한 수업을 전개한다.
철학적 탐구의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