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스토옙스키의 속기사였던 안나는, 도스토옙스키가 인생에서 가장 암울한 시기를 헤쳐나갈 수 있도록 도왔을 뿐만 아니라 남편이 세 가지 가장 중요한 문학 주제 - 열정의 힘, 지적 자긍심의 위험, 구원의 영속성 -에 접근해 가는 데 도움을 주었다. 또한 안나는 그 시대의 경쟁적인 이데올로기들 속에서 독창적인 길을 개척하면서 ‘여성 문제’에 자신만의 답을 찾으려는 한 여성의 노력을 보여주었다. 그녀가 했던 사업은 그녀에게 직업적 성취에 대한 만족을 안겼을 뿐만 아니라, 요구는 많고 비양심적이기까지 한 출판사에 도스토옙스키가 위태롭게 의존하지 않아도 되는 구조를 만들었다. 안나 도스토옙스카야의 목표는 사랑했던 남자, 그 예술가의 작품을 기념하는 동안 자신의 경험과 잠재력을 존중하는 것이었다.
안나는 인내심과 판단력, 무모할 정도로 위험을 감수하는 자신의 능력을 조합하여 도스토옙스키와 성공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었다. 안나는 끈기와 풍부한 지략으로, 도스토옙스키의 경력을 위하여 개인적으로 감당해야 했던 학대와 직업적인 고난 모두를 참고 견뎠다. 그리하여 도스토옙스키가 <백치>(1868∼1869나 <악령>(1871∼1872,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1879∼1880과 같은 기념비적인 작품을 쓰기 위해 필요로 했던 안정적인 환경을 만들어낼 수 있었다.
이 책 <갬블러 와이프>는 도스토옙스키와 러시아 문학, 그 시대의 문화적 혼란에 대한 수십 년의 연구를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안나 도스토옙스카야와 표도르 도스토옙스키의 삶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1차 및 2차 자료로 신중하게 재구성되었으며, 이 자료 중 다수는 학술 출판물에 기고하는 슬라브어 전문가들에 의해서 발굴된 것이다. 이는 이전의 이야기들이 안나의 등장을 소설가의 삶에 극적인 변화로 인식했을 뿐, 그녀가 대행한 일이나 그녀가 등장하게 된 복잡한 사회, 문화적 배경은 도외시한 것과 두드러지게 차별되는 점이다. 이 책의 주인공은 작가 도스토옙스키가 아니라 도전적인 여성 사업가로서, 끝없는 사랑을 베푸는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