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교재는 학명규약에 따라 식물도감이나 기존교과서 등에서 잘못 사용되었던 학명을 바로 잡는데 노력을 하였다. 따라서 일부는 넓은 종의 개념에 의해 변경된 학명도 있지만 대부분 국제명명규약에 의해 올바른 학명을 제시하였음을 강조한다. 학명은 마치살아 있는 생물처럼 변화되는 이름을 지칭하는 것이다. 새로운 정보와 연구를 통해 변화되는 것이 학명이며 영원히 고정된 이름이라는 사고의 변화가 있기를 기대한다.
수목학은 하나의 언어를 배우는 과정과 일치한다. 어렸을 때부터 모국어처럼 하나의 언어를 사용한 사람은 따로 문법과 문장구조에 대한 교육을 받지 않더라도 쉽게 언어를 구사할 수 있지만 나이 20세 전후에 배우는 언어는 언어에 대한 기본 문법의 습득, 성실하게 문장을 외우며 실행하는 반복학습, 그리고 해당 언어를 구사하는 원어민과의 대화과정을 통해서만이 바로 그 언어를 부분적으로 구사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수목학은 각 식물의 식별형질의 습득, 반복적인 관찰, 그리고 야외에서 여러 상황에서 식물을 접함으로서 식별능력(생태적 특징을 높일 수 있는 것이다. 책을 통해 배우는 지식은 보조 역할임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