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미래, ‘ABCD 업계’에 달려있다.
“전 세계 탄소 배출량 40% 주범, 건축물”
도시 발전과 자연의 파괴는 불가분의 관계에 놓여 있다.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온실가스 배출량에서도 전체 배출량의 약 40%가 건축물 개발 및 운영과정에서 발생한다고 한다. 이에 건축(Architecture, 빌딩(Building, 시공(Construction, 개발(Development 업종에 종사하는 기업과 개인은 지구 환경 위기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지속가능한 미래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큰 숙제를 짊어지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재무적 지표와 더불어 ESG라는 비재무적 지표를 통해 이해관계자들에게 우리의 활동을 평가받는 현실에 놓이게 되었다.
하지만 ‘ABCD 업계’에 종사하고 있는 우리는 아직도 이에 대해 무관심하고 무책임한 것이 현실이다. 환경위기에 대한 인식 없이 수익 창출이 최고의 가치인 기존의 부동산 개발 구조 안에서는 시대의 흐름에 맞는 진정한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그러나 인간의 삶과 문화가 펼쳐지는 도시의 형성에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우리가 행동하지 않으면 미래는 인류가 상상하지 못하는 고통의 시간이 될 것이다.
이에 저자는 절박한 마음으로 지속가능한 지구 환경 조성을 위해 우리 업계가 어떤 방향성으로 나아가야 하는지에 관해 이야기한다.
는 부동산 및 건설업계의 많은 사람들에게 ESG에 관해 깊이 있는 고민과 연구를 하게 하는, 좋은 동기부여가 되어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