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섹스할 권리
저자 아미아 스리니바산
출판사 창비
출판일 2022-09-28
정가 22,000원
ISBN 9788936486853
수량
들어가며
누가 남성을 음해하는가
포르노를 말한다
섹스할 권리
욕망의 정치
학생과 잠자리하지 않기
섹스, 투옥주의, 자본주의
감사의 말
해제: 성적 욕망의 훈육, 혹은 해방 | 이연숙(리타

참고문헌
성적 동의에 대한 생각을 바꾸어놓을
페미니즘 사상가

아미아 스리니바산은 영국에서 가장 명망 있는 학술 직위인 옥스퍼드대학교 올솔스 칼리지 사회정치이론 치첼리 석좌교수에 최연소로 부임했다. 치첼리 석좌교수직은 이사야 벌린, G.D.H. 콜, G.A. 코언 등 위대한 사상가들에게 주어져온 자리로, 스리니바산은 이 자리를 맡은 최초의 여성이자 비백인이다. 1984년 인도인 부모님 아래 바레인에서 출생한 그는 타이완, 싱가폴, 뉴욕, 런던에서 자랐으며 예일대학교 철학과를 수석으로 졸업하고 옥스퍼드대학교에서 철학 석·박사를 받았다. 로즈 장학금, 올솔스 칼리지 펠로십, 레버흄 연구 펠로십 등 유수의 기금을 수여받았으며, 인식론·형이상학·정치철학·페미니즘 이론을 주로 연구한다.
인셀들의 성적 권리의식을 다루는 표제작인 「섹스할 권리」는 2018년 『런던 리뷰 오브 북스』에 발행되자마자 뜨거운 화제를 모았고, 첫 저서 『섹스할 권리』 출간까지 이어졌다. 『섹스할 권리』는 출간 후 “정신을 번쩍 들게 하는, 놀라울 만큼 비범하고 유망한 저작”(주디스 버틀러, “성적 동의에 대한 생각을 바꾸어놓을 스타 철학자가 나타났다”(『보그』, “불세출의 탁월함”(지아 톨렌티노 등의 평을 받으며 주목을 받았고 전미도서비평가협회상, 오웰상 최종후보에 올랐다.

미투운동 이후 페미니즘의 교착상태를
거침없이 돌파하다

주지하다시피 미투운동은 전 세계적으로 페미니즘의 새로운 부흥기를 불러왔다. 처음에는 피해 여성의 성관계 동의 여부가 심판대에 올랐고, 그후에는 남성 권력자의 은근한 혹은 노골적인 성적인 요구에 대해 상대적으로 ‘취약한’ 조건과 위치에 놓인 여성의 ‘동의’를 어떻게 해석해야 할 것이며, 만약 ‘동의’가 불완전하다면 도대체 무엇으로 여성의 성적 자율권을 확보할 수 있을지에 대해 격렬한 논쟁이 이어졌다. 일각의 페미니스트들은 여성의 성적 자율권을 옹호하고 성 해방을 주창한 제2물결 자유주의 페미니스트들이 성관계에 있어 ‘동의’ 여부에만 집착함으로써 젠더 간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