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훈선양과 보훈교육, 그 공공철학적 접점 _ 이찬수
1. 들어가는 말: 보훈교육의 법적 기초
2. 보훈교육, 의무와 자율 사이에서
3. 보훈교육의 국가성과 공공성
4. 나가는 말: 나와 너를 모두 살리기
제4차 산업혁명시대 미래교육을 위한 보훈교육 모형 탐구 _ 옥장흠
1. 들어가는 말
2. 제4차 산업혁명시대 보훈교육을 위한 이론적 배경
3. 제4차 산업혁명시대 보훈교육을 위한 모형
4. 나가는 말
알파세대를 위한 미래 보훈교육 탐구 _ 김동심
1. 들어가는 글
2. 청소년 보훈교육의 현황
통일교육과 보훈교육의 조화 _ 채경희
1. 들어가는 글
2. 통일교육의 변천과정
3. 통일교육과 보훈교육의 조화
4. 나가며
보훈교과서 주요 내용과 의미 _ 서운석
1. 보훈문화 확산을 위한 보훈교육의 의미와 내용
2. 보훈교육 관련 최근 주요 정책
3. 보훈교과서의 주요 내용과 의미
4. 보훈교과서 주요 내용과 의미
5. 보훈교육 발전을 위한 방향
보훈문화총서 제16권 『보훈과 교육』은 보훈교육연구원이 기획하고, 이찬수, 옥장흠, 김동심, 채경희, 서운석 등이 필자로 참여했다.
보훈문화는 국가유공자와 유족의 기억을 사회적 기억으로 전환시키고, 그에 대한 존경과 감사의 문화가 일상화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보훈문화의 확산을 통해 우리는 국가유공자의 희생에 내재화된 국가 정체성과 연대의식, 민주시민의식을 계승할 수 있다.
이런 보훈문화를 진흥하기 위하여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등은 국가와 사회를 위해 자신을 희생한 선열들의 숭고한 정신이 국민의 귀감으로 기억되고 계승·발전될 수 있도록 전 국민을 대상으로 보훈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보훈교육과 관련한 주요 사업 현황을 보면, 먼저 보훈정신 계승 연수사업이 있다. 다음으로 보훈문화 체험 활동이다. 최근에는 IT기술을 도입한 체험 프로그램 등으로 청소년들에게 쉽고 재미있는 보훈문화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다음으로 학교와 연계한 보훈교육 활성화 사업이다. 마지막으로 국내외 사적지 탐방사업을 들 수 있다.
이런 보훈교육 관련 주요 사업들과 관련하여 보훈문화총서 제16권 『보훈과 교육』에서는 보훈교육에 대한 공공철학적 관점, 제4차 산업혁명과 보훈교육과의 연계 모형, 알파 세대의 보훈교육 제안, 통일교육과 보훈교육의 관련성, 보훈교과서의 소개 등 보훈교육과 관련한 개별 연구자들의 최근 성과를 제시하고 있다.
이 중 먼저 1장 ‘보훈선양과 보훈교육, 그 공공철학적 접점’에서는 보훈교육의 법적 기초, 보훈교육의 국가성과 공공성 등 보훈교육의 철학적 의미를 살펴보고 있다.
2장 ‘제4차 산업혁명시대 미래교육을 위한 보훈교육 모형 탐구’에서는 제4차 산업혁명시대 보훈교육을 위한 이론적 배경, 제4차 산업혁명시대 보훈교육을 위한 모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3장 ‘알파세대를 위한 미래 보훈교육 탐구’에서는 대상자인 학습자, 즉 청소년의 보훈인식을 확인하고,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보훈교육을 점검해 보고 있다.
4장 ‘통일교육과 보훈교육의 조화’에서는 통일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