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학교의 근본 가치 이야기를 시작하기
사단법인 학교건축창의융합포럼 창립과 비전
학교건축은 왜 변화하지 않는다고 할까?
학교와 교도소의 공사비를 왜 비교할까?
20,706 < 54?
눈에 보이지 않는 새롭고 좋은 학교
창유학교건축연구실
학교건축학자와 학교건축가
학교와 나무
학교와 한 그루의 나무
학교는 친구를 만나고 서로 교류하는 곳
시간과 놀이터
우리 유치원과 무엇이 다른가?
우리 초등학교의 놀이터
핀란드 옷과 우리나라 학교
핀란드 옷은 우리나라 사람에게 잘 맞을까?
핀란드의 역사와 기후
국민, 사회, 국가의 공통된 가치관과 교육철학
핀란드의 학제와 진학
핀란드의 국토와 학교 학생 정원
왜 우리나라의 학교는 핀란드의 학교와 다른가?
핀란드와 다른 우리 현실은 왜 외면하는가?
학교의 변화와 혁신
공간혁신의 본질
핀란드 초등학교의 복도는 우리나라 학교의 복도와 같다?
공간혁신은 블루오션?
놀이의 개념 재정립과 큰 ‘그릇’ 바꾸기
그릇을 바꾸는 데 꼭 필요한 지원
모듈러 교사
특수학교와 우리 사회
교육시설안전 인증제의 시작
패러다임(Paradigm과 학제의 변화
패러다임(Paradigm의 의미
패러다임(Paradigm과 변화의 불가피성
교육자와 학교건축 전문가의 사회적 책무
중2병과 어른 따라 하기
어린이 - ? - 어른
6–3–3 학제와 70년의 세월, 그리고 중2병
중학생들의 항의와 6-3-3 학제의 개편
올바른 통합운영학교 건축계획
ICT와 인터랙티브 교실
미래의 교실
ICT와 Interactive 클래스룸
건축설계와 통신업계 생태계의 파괴
학교의 AI 로봇
메타버스는 단순히 게임이 아니다
가장 큰 변화는 복도에서 시작되고 있다
복도와 교실의 경계는 명확한가?
남향 복도는 어떤가?
교류 홈으로서의 커뮤니티 몰
대계단은 복도인가?
일본 학교의 담장 재설치
복도가 확장돼
책속에서
학교는 지어지면 50년, 100년 이상도 지속된다. 지금부터, 30년, 50년, 그 이후에도, 한번 지어진 학교와 공간이 그대로 사용될 수 있을까? 아니다. 고정된 건축과 공간 자체가, 새로운 교육과정, 사용자,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어려운 제약이 돼서는 안 된다. 학교가 지어지는 그 시대에도 맞아야 하는 것은 분명하지만, 미래의 어느 시점에서인가의 다양하면서도 예측 불가능한 변화에도 자유롭게 대응할 수 있도록, 지금까지의 학교건축과 공간을 접근했던 생각과 관행을 바꾸고, 이제부터는 유연성과 가변성을 최대로 한 학교를 계획해야 한다. 그러한 유연성과 가변성을 가진 학교공간이, 오히려 사용자의 활동을 제한하지 않고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는 공간 만들기로, 요즘 부르짖는 학교공간혁신의 본질이다.
추천사
나는 학교건축에 대한 전문적인 설계를 25년여 이상을 지속해 오면서 학교건축학자인 정진주 교수와 우리나라 학교건축 변화와 성장을 함께 주도해 왔다. 나는 저자의 성품과 역량 등을 잘 알고 있기에 저자의 학교건축을 대하는 철학과 관점을 그간의 연구와 경험에 녹여 정성스럽게 쓴 이 책은 학교건축분야의 변변한 저서가 없는 우리의 현실에 너무도 반갑고 고마운 책이다. 강의실에서 수업하듯이 편안하게 서술한 이 책을 학교건축에 대해 알고 싶어 하는 일반인이나 학생들이 읽기를 저자는 희망하고 있지만, 그보다 학교를 설계하려는 건축가들이 필수적으로 보아야 할 책이다. 미래의 학교건축을 준비하는 출발에 바로 《지금의 학교 내일의 학교》가 있다.
㈜디엔비건축사사무소 대표 조도연
정진주 교수와는 그동안 열악한 수준이었던 학교시설비의 단가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찾는 교육부 정책연구를 하면서 만난 이후 학교건축창의융합포럼의 활동, 각종 발표와 서적을 통해 미래교육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학교건축 및 공간의 변화와 창의적 공간구현 분야에 있어서는 명실상부 국내의 최고 학자라는 것을 실감하였다. 더욱 놀라운 것은 학교건축분야에 대한 전문적 식견뿐만 아니라 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