펴내는 글
PART 1 [교육단상] 창의적 생각 나누기
창의성 교육과 성적
장래 희망 직업
베짱이의 노래
스토리텔링
질문하기 공부
창의적 소통
돈, 그리고 품위 있는 삶
기초기본이 충실한 교육
두 편의 편지에 대한 상념
즐기는 동아리 활동
문화유산은 대박이다
교사의 뒷모습
PART 2 [교육칼럼] 처음처럼, 꿈꾸기
꿈꾸기를 멈추지 말자
인생의 내비게이션 멘토
첫 여학생반 담임 시절 사진을 보며
진로교육의 어려움
소망이 있어 행복한 교사
뿌리 깊은 나무
호랑이 선생님
이문구 문학기행 단상
코로나19 팬데믹 쇼크와 우리 교육
걷기와 공부
초심을 생각하며
PART 3 [교단일기] 눈 맞추기의 기적
말 더듬는 교사
슬기로운 학교생활의 시작
지난해 8월의 크리스마스를 회상하며
살아 숨 쉬는 돈암서원
격세지감
캘리그래피 전시
마스크 벗고 활짝 웃는 얼굴이 보고 싶다
장서표와 나의 상징
새내기 교사에게
부끄러운 고백
호모 아카데미쿠스
토론을 넘어 토의, 협상 수업으로
이제 침묵하지 마세요
6 · 25와 윌버포스 인권 포럼
이문펜, 한국펜, 국제펜
우리의 독도와 동해를 위하여
간절한 버킷리스트의 기적
에듀테크 쇼 단체 참관
소제동 철도관사촌 단상
새 출발, 새 다짐
멈추지 않는 교육활동
이순의 최고참 선배
교사와 농부
새내기들의 입학을 축하하며
반려동식물과 생명 의식
교과교실제와 집단지성
선생님은 누구 뽑았어요?
추억의 졸업앨범
문학기행
관점의 차이
PART 4 [교육만필] 함께하는 꿈
수학여행의 진정한 의미 찾기
단재 해외유적 답사기
3 · 8 민주의거 계승 · 발전으로 민주시민 사회 꽃피우길
동백꽃 패설
이야기의 종결자가 미래를 지배한다
함께하는 꿈, 함께 여는 아름다운 미래
시와 열정이 있는 축제
독도사랑 중 · 고 Edu-Bridge
교사가 알려주고 학생이 주도하는
적극적인 학교문화 만들기
37년차 베테랑 교사의 ‘행복한 오피니언 리더’ 육성을
위한 맞춤형 교육론
학급 문집에 자신의 글이 실리기를 기대하며 문집이 나올 즈음이면 수업이 끝나고도 한참 동안 선생님 근처를 맴돌았던 한 소년. “그때 선생님이 한 번만이라도 문집에 내 글을 실어 주셨다면, 지금쯤 저는 시인이 되었을지도 모르지요.” 재능이 다소 부족한 학생이더라도 선생님의 칭찬 한마디로 더욱 노력하고 발전할 수 있다는 깨달음을 얻은 그 소년은 이제 37년차 교사가 되었다.
저자는 황소와 같은 우직함과 성실함으로, 지식을 가르치는 교사를 넘어 자신만의 진로를 설계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교사로 교육현장을 누비고 있다. 학생이 주도할 수 있는 형태의 자율동아리를 설계, 서포트하고, 독서 교육, 글쓰기 교육, 독도 및 향토역사문화 체험활동 등에서 모범적이고 활발한 교육활동을 함으로써 국무총리표창, 교육부장관상 7회, 교육감상 10회, 제30회 눈높이교육상을 수상하며 각계에서 인정받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