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커뮤니케이션과 데이터
CHAPTER 1 이것이 커뮤니케이션이다
1.1 커뮤니케이션이란 무엇일까?
1.2 데이터 시각화의 필요성
1.3 마무리
CHAPTER 2 이것이 데이터다
2.1 데이터란 무엇일까?
2.2 데이터의 생성
2.3 다양한 데이터 자원
2.4 올바른 데이터 구조란?
2.5 올바른 데이터
2.6 마무리
PART 2 데이터 시각화
CHAPTER 3 데이터 표현
3.1 표
3.2 막대 차트
3.3 꺾은선 차트
3.4 마무리
CHAPTER 4 다양한 데이터 표현법
4.1 산점도
4.2 지도 차트
4.3 전체 분할 차트
4.4 마무리
CHAPTER 5 시각적 요소
5.1 색
5.2 크기와 형태
5.3 다중 축
5.4 참조선과 참조구획
5.5 합계/요약
5.6 마무리
CHAPTER 6 시각화를 완성하는 맥락
6.1 제목
6.2 텍스트와 주석
6.3 맥락 관련 숫자
6.4 범례
6.5 도해와 시각적 단서
6.6 배경과 배치
6.7 데이터와 사용자 간의 상호 작용
6.8 마무리
CHAPTER 7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
7.1 설명적 커뮤니케이션
7.2 탐구적 커뮤니케이션
7.3 대시보드
7.4 인포그래픽
7.5 슬라이드 프레젠테이션
7.6 이메일
7.7 마무리
PART 3 실무에서 데이터 커뮤니케이션의 활용
CHAPTER 8 효과적인 데이터 기반 커뮤니케이션 전략 구현
8.1 표 VS. 시각화 자료(사진 또는 그림
8.2 정적 VS. 대화형
8.3 중앙 집중형 VS. 분산형 데이터팀
8.4 실시간 데이터 VS. 비실시간 데이터
8.5 표준화 보고서 양식 VS. 혁신적인 보고서 양식
8.6 보고 VS. 분석
8.7 완벽한 균형 찾기
8.8 마무리
CHAPTER 9 특정 부서에 맞춰 일하기
9.1 경영진
9.2 재무팀
9.3 인사팀
9.4 운영팀
9.5 마케팅팀
9.6 영업팀
9.7 IT팀
9.8
대상 독자
- 데이터를 다루는 조직의 구성원
- 데이터를 사용하여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모든 분
-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효율적으로 의사소통하고 싶은 분
- 숫자를 설득력 있는 데이터로 바꾸고 싶은 분
주요 내용
- 데이터를 다룰 때 필요한 기본 지식과 기술
- 조직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데이터 시각화 사용법
-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다루고,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법
- 주요 데이터 포인트를 명확하고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방법
- 여러 이해관계자의 입장 차이와 원인 분석 방법
- 다른 부서와 함께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 전략 구성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