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의 글들
들어가며_‘기독교 학교다운’ 기독교 학교를 꿈꾸며 * 말린 데트바일러
1부 성경적 세계관
1강. 교육 영역에서 성경적 세계관이 중요한 이유 * 더글라스 윌슨
2강. 교육 영역에서 개인 성결이 중요한 이유 * 더글라스 윌슨
3강. 기독교 학교에서의 경건한 징계 * 탐 스펜서
4강. 교육을 통해 그리스도의 주권 가르치기 * 크리스 슐렉트
5강. 적용 사례: 성경적 세계관과 수학 수업 * 짐 낸스
2부 고전 지성
6강. 평등주의: 우리의 대적 * 더글라스 윌슨
7강. 고전교육 모델: 트리비움 * 탐 스펜서
8강. 초등 교육 과정에 트리비움 적용하기 * 탐 가필드
9강. 일곱 가지 교육 법칙 * 탐 스펜서
10강. 논리 교육의 목적과 방법 * 짐 낸스
11강. 라틴어 교육의 목적과 방법 * 더글라스 윌슨
12강. 역사 교육의 목적과 방법 * 크리스 슐렉트
13강. 문학 교육의 목적과 방법 * 더글라스 윌슨
14강. 수사학 교육의 목적과 방법 * 더글라스 윌슨
15강. 변증학 교육의 목적과 방법 * 더글라스 윌슨
3부 이 시대에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16강. 권위의 이해; 정관, 정책, 지침 * 더글라스 윌슨
17강. 커리큘럼 계획과 감독 * 탐 가필드
18강. 기독교 학교의 섬김 * 탐 가필드
19강. 학교와 부모의 소통: 친권위임론 원리 * 탐 스펜서
20강. 학교 설립의 시작 단계들 * 탐 가필드
나가며_공교육의 흥망성쇠 * 더글라스 윌슨
부록_기독교 고전교육을 더 깊이 연구하는 데 도움이 되는 추천 도서
주
기독교 교육 전문가·베테랑 기독학교 교육 행정가와 교사들이 말하는 교육, 그리고 학교
교사와 부모 대부분은 ‘교육자로서’ 자신이 가진 약점과 ‘자신이 과거에 경험한’ 공교육(학교의 단점이 자녀와 학생들에게 부정적 영향을 주지 않게 하려고 최선을 다한다. 당연하고도 마땅한 모습이지만, 이런 경향은 자녀와 학생에게 전달하지 말아야 할 것을 골라내는 것에 집중하게 만든다. 하지만 교육의 본질은 ‘무엇을 전달하지 않아야 하는가’가 아니라, ‘무엇을 전달해야 하는가’이다. 우리는 자녀와 학생들에게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 이 책에 참여한 필자들도 같은 질문에 부딪혔고, 그들은 고전교육에서 그 답을 찾아내 강의로 풀어냈다.
1994년 시작된 기독교 고전학교 연합(Association of Classical & Christian Schools, ACCS은 인본주의적 교육의 대안으로 고전교육을 제시하며, 성경적 교육 회복 운동의 구심점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 책은 여기에 소속된 교육 전문가와 경험 많은 학교 교육 행정가, 베테랑 교사들이 ACCS 컨퍼런스에서 강의한 내용을 선별해 엮은 것이다. 이 컨퍼런스는 기독교 고전교육과 관련해서 미국에서 가장 큰 규모로 열리는 행사이다.
믿음이 가르침의 기초가 되고, 가르침이 행함으로 이어지는 교육
강연자들은 오랫동안 학생과 부모, 가정을 섬기며 깨달은 기독교 교육의 본질과 고전교육의 핵심을 나누고, 정부가 주도하는 공교육은 물론 하나님의 원래 계획에서 벗어난 기독교 교육의 문제까지 성경을 기준으로 파헤쳐 그 해결점을 정확히 짚어냈다. 그들은 기독교 학교의 본질이 학교 안에서의 모든 선택과 결정이 하나님의 존재와 본성, 속성과 매우 깊게 관련되는 것에 있다고 강조한다. 커리큘럼이나 교사 선택, 프로그램 등 학교에서 일어나는 모든 교육 과정은 하나님과 분리될 수 없고, 그분이 말씀하신 문화명령의 요구 사항들과도 분리될 수 없다는 것이다.
또한 강연자들은 여기에서 멈추지 않고, 그 기준을 ‘커리큘럼 수립·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