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들어가며
9 이 책의 활용법
Styles, 양식
12 고대 이집트
13 콜롬버스 미대륙 발견 이전
14 고대 그리스
15 불교
16 고대 로마
17 비잔틴
18 일본 양식
19 힌두교
20 이슬람교
21 칼링가
22 무어
23 크메르
24 로마네스크
25 고딕
26 르네상스
27 무갈
28 팔라디안
29 바로크
30 로코코
31 신고전주의
32 고딕 리바이벌
33 셰이커
34 시카고 학파
35 미술공예운동
36 아르 누보
37 모더니즘
38 유기적 건축
39 미래주의
40 표현주의
41 데 스틸
42 국제주의 양식
43 바우하우스
44 아르 데코
45 지오데식
46 브루탈리즘
47 포스트모더니즘
48 미니멀리즘
49 하이테크
50 지속 가능한 건축
51 해체주의
The Buildings, 건축물
54 대 피라미드
56 파르테논(익티누스, 칼리크라테스, 피디아스
58 산치 스투파
60 판테온
62 아야 소피아 성당(이사도르, 안테미우스
64 비문 사원
68 바위돔 사원(라자 이븐 하이와, 야지드 이븐 살람
70 프람바난
72 마리아 라흐 수도원
74 앙코르 와트
76 크라크 데 슈발리에
78 샤르트르 대성당
80 알함브라
82 산타 마리아 델 피오레 대성당(아르놀포 디캄비오, 필리포 브루넬레스키
86 도제의 궁전(필리포 칼렌다리오
88 태양의 신전
90 성 베드로 성당(도나토 브라만테, 미켈란젤로 브오나로티
92 시밤
94 성 바실리 대성당(브라마, 포스트니크 야코블레프
96 빌라 라 로톤다(안드레아 팔라디오
98 타지 마할, 우스타드 아마드 라호리
100 린슌카쿠
102 베르사유 궁전(루이 르 보, 쥘 아르두앙 망사르
106 세인트 폴 대성당(크리스토퍼 웬
108 비스키르헤(도미니쿠스 짐머만, 요한 밥티스트 짐머만
건축물, 인간의 다양한 요구와
건축가의 상상력이 결합한 결과물
건축물은 오래전부터 자신을 보호할 은신처와 신을 숭배할 예배 장소(사그라다 파밀리아, 아야 소피아 성당, 바위돔 사원 등 필요에 따라 시작되었다. 이후 문, 창문, 발코니, 아치, 계단, 마당, 기둥과 같은 건축의 기본 요소와 그리고 신랑, 첨탑과 같이 종교적 목적에 따라 추가되기도 하며 특색 있는 외관이 된다. 어우러져 사는 것과 그리고 개인을 위한 공간에 대한 고민이 다채로운 주거 형태가 되고(핸콕 셰이커 빌리지, 해비타트 67, 모리야마 하우스, 때론 틀을 깨부순 실험적인 도전의 표현으로 미술관, 공연장이 되며(시드니 오페라 하우스, 퐁피두 센터 가장 높게, 또 가장 의미 있게 만들며 세운 빌딩과 공공건물(칼츠플라츠 지하철 역, 크라이슬러 빌딩, 미국 국회의사당이 한 도시를 대표하는 랜드마크가 되어 우리 주변에 머문다.
이 책은 건축공학적인 측면에서만 건축을 바라보지 않는다. 건축가가 어떤 것을 고민하여 재료를 선택하고, 또 어떤 건축 요소로 표현하려 했는지를 살펴보면서 건축물을 다양한 시각으로 접근한다. 또 앞선 건축가들의 시행착오를 거쳐서 얻은 경험이 후대 건축가들에게 더 나은 방식으로 발전되는지 연대기적 서술에 따라 그 변천사를 살펴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