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 고생이 어떻게 근사할 수 있나요?
1부 영적 실력이 있는가?
1 간사한 인간이 잘 풀린 비결
2 자연스럽고 순탄한 인생의 길
3 당신의 영적 실력은 어떻습니까?
4 축복의 본질을 붙잡은 사람
2부 누구 편에 서 있는가?
5 심은 대로 거두는 법칙을 증명하는 인생
6 결핍인생을 채우는 하나님 중심성
7 인생이 흔들릴 때 붙잡을 기준
8 하나님이 내 편이 되는 인생
9 두려울 때 군대가 지켜주는 사람
3부 하나님을 경험해 보았는가?
10 하나님이 일부러 져주셔서 사는 인생
11 하나님을 경험한 인생의 고백
12 편의주의 신앙과 자기합리화의 함정
13 망할 뻔한 인생의 회복 매뉴얼
4부 복된 인생을 소망하는가?
14 은혜를 체험한 사람이 사는 방식
15 결국 하나님의 뜻은 이루어진다
16 이래도 험한 세월을 살 것인가?
17 자손의 자손까지 보는 복을 소망하라
18 사명을 완수하는 인생을 사모하라
사는 게 힘들 때 ‘고생한다’고 말한다. 인생 대부분은 어쩔 수 없는 고생의 점철이다. 그래도 고생은 안 하기를 바라는데, 고생의 주재료인 ‘고난’이 마치 인생의 핵심 부품 같아서 아무리 싫어도 피할 순 없다. 문제는 고생의 의미와 가치를 이해하거나 견디고 극복하는 법이다.
이 책 <근사한 고생>은 제목이 풍기는 바대로 인생의 고난, 즉 고생이라는 주제를 성경의 대표적 인물을 통해 색다른 차원에서 다룬 책이다. <근사한 고생>이라는 특이한 제목이 암시하는 것처럼, 고생이 근사할 수도, 근사해질 수도 있다는 것이다. 고생이 어떻게 근사할 수 있을까?
저자는 이 역설적인 제목을 성경의 주인공 중 하나인 야곱 이야기에서 유추했다. 창세기의 등장인물과 에피소드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한 인물이 야곱이다. 야곱은 창세기 전체 50장 중 25장부터 50장까지, 무려 후반부 전체에서 등장한다. 그의 인생은 좌충우돌에 고생천지이다. 그래서 자기 인생이 “험악했다”고 간증했을 정도다.
특이한 점은, 야곱의 고생 대부분이 그 자신의 꾀와 잘못이 자초한 것이라는 사실이다. 그의 성격과 삶의 태도는 사실 긍정적이지 않았다. 이름 자체가 사기꾼이고 거짓말쟁이란 뜻을 가졌다. 형과 아버지를 속이는 일로 고향을 떠났다가, 자기보다 교활한 사기꾼 삼촌에게 속아 종처럼 일했다. 가족을 속였다가 가족에게 속은 셈이다. 저자는 이런 야곱의 고생이 우리들 대부분을 닮지 않았느냐고 반문한다.
그랬던 야곱이 결국 애굽 총리가 된 아들 요셉보다 영성이 더 깊은 사람이 됐다. 그 유명한 천사와의 씨름(기도 결과 ‘이스라엘’이라는 새 이름을 얻게 되는데, 그 뜻이 ‘이기는 자’다. ‘속이는 자’ 야곱에서 ‘이기는 자’ 이스라엘이 된 것이다. 이런 반전은 하나님의 은혜 덕분에 얻은 것이라고 저자는 분석한다. 그 결과 야곱의 고생도 근사한 것이 되었다는 게 저자의 평이다. 그래서 고생이 근사해질 수 있게 된 야곱의 신앙과 변화의 포인트에 주목하자고 저자는 강조한다.
저자가 강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