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작품 읽기 : 《역마》 _김동리
깊게 읽기 : 묻고 답하며 읽는 《역마》
1_ 시공간을 엿보다
화개 장터는 어떤 곳인가요?
옥화네 주막은 어떤 곳인가요?
남사당과 여사당은 무엇인가요?
당시 엿장수의 모습은 어땠나요?
2_ 마음을 읽다
성기는 왜 ‘수풀 속 산길’로 돌아갔나요?
성기와 계연은 어떤 사랑을 하나요?
성기는 왜 계연의 따귀를 때렸나요?
성기는 어떤 병에 걸렸나요?
성기는 왜 하동길로 갔나요?
3_ 숨을 뜻을 찾다
역마살과 시천역이 무엇인가요?
옥화와 할머니는 왜 역마살이 끼지 않았나요?
사마귀도 유전되나요?
넓게 읽기 : 작품 밖 세상 들여다보기
작가 이야기 ? 김동리의 생애와 작품 연보
시대 이야기 ? 1940년대 후반
엮어 읽기 ? 《역마》와 관련되는 소재를 다룬 소설
독자 이야기 ? 뒷이야기 이어 쓰기
출판사 서평
《(선생님과 함께 읽는 역마》는 전국국어교사모임에서 기획하고 집필한 ‘물음표로 찾아가는 한국단편소설’ 시리즈의 17번째 책이다.
1948년에 발표된 는 우리 고유의 토속성과 인간성 문제 등에 관심을 가지고 순수문학을 지향했던 김동리의 대표작으로 꼽힌다. ‘역마’는 ‘역에 매어 있는 말’이라는 뜻으로, 작품 속 주인공인 성기의 운명을 상징한다. 역에 매어 있지만 언제나 떠날 채비가 되어 있는 말처럼, 역마살을 타고 태어난 성기는 늘 어디론가 떠나고 싶어 한다. 떠돌이 삶을 살았던 외할아버지와 아버지의 피가 그의 몸에도 흐르고 있...
《(선생님과 함께 읽는 역마》는 전국국어교사모임에서 기획하고 집필한 ‘물음표로 찾아가는 한국단편소설’ 시리즈의 17번째 책이다.
1948년에 발표된 는 우리 고유의 토속성과 인간성 문제 등에 관심을 가지고 순수문학을 지향했던 김동리의 대표작으로 꼽힌다. ‘역마’는 ‘역에 매어 있는 말’이라는 뜻으로, 작품 속 주인공인 성기의 운명을 상징한다. 역에 매어 있지만 언제나 떠날 채비가 되어 있는 말처럼, 역마살을 타고 태어난 성기는 늘 어디론가 떠나고 싶어 한다. 떠돌이 삶을 살았던 외할아버지와 아버지의 피가 그의 몸에도 흐르고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김동리의 를 읽고 학생들이 던진 질문 가운데 유의미한 것들을 뽑고, 그 질문들에 답하는 내용으로 채워져 있다. ‘화개 장터’와 ‘주막’이라는 공간이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인물들의 말과 행동에 담긴 속내는 무엇인지, 역마살과 시천역을 타고난 주인공이 어떤 갈등을 겪는지, 결국 주인공이 운명에 순응할 수밖에 없었던 까닭은 무엇인지, 작품을 통해 작가가 말하려고 하는 것은 무엇인지……. 이러한 물음과 답변을 통해 라는 작품을 온전히 이해하기 위해 꼭 필요한 내용들을 알기 쉽게 풀어내고 있다. 뿐만 아니라 김동리의 삶과 문학 세계, 작품이 쓰여진 당시의 시대적 상황, 엮어 읽을 만한 작품 등 다양한 읽을거리도 함께 만날 수 있다.
전국국어교사모임이 기획하고 집필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