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추천사 |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마법, 메이커 교육
서문 | 메이커들의 시대가 온다
1장 우리 아이가 살아갈 세상이 달라진다고?
01 다가올 미래 세상의 변화
알파고가 던진 질문 / 사라지는 직업들 / 미래 성공의 핵심은경 계‘ 파괴’
02 ICT 혁명과 제4차 산업혁명
ICT의 기술 파도 / 제조업의 혁명과 개인화
03 메이커 교육이 왜 필요한가
결승점이 보이지 않는 경기 / 메이커 교육이 길러주는 힘
2장 메이커, 1인 제조자 시대가 열리다
01 인류는 원래 메이커였다
메이커로서 인류의 역사 / 메이커 정신이 낳은 주요 발명품
02 메이커 시대가 성큼 다가오다
1인 메이커 시대의 도래 / 메이커 운동의 확산으로 새로운 창업 생태계가 조성되다
03 오픈소스와 3D 프린터가 가져온 혁명
오픈소스와 3D 프린터의 출현 / 오픈소스와 3D 프린터로 혁신적 아이디어를 실현하다 / 3D 프린터 관련 맞춤 의료 국내외 혁신 사례
04 세계적인 추세가 된 메이커 운동
해커 문화를 바탕으로 탄생된 메이커 스페이스 / 세계의 주요 메이커 스페이스
3장 메이커 교육 환경 조성하기
01 메이커 운동을 넘어 교육으로
메이커 교육 생태계를 만들어야 / 메이커 교육을 적극 지원하고 있는 세계 각국
02 미국의 노력
메이커 교육에 앞장서고 있는 오바마 대통령 / 메이커 교육 이전에 STEM 교육의 틀을 확립하다 / 다양한 메이커 행사를 개최하다
03 우리나라의 노력
소프트웨어 창의인재 양성 / 세상을 움직일 3D 프린팅 산업 육성 /무한상상실 등의 창의 공간 구축 / 한국과학창의재단의 메이커 활동 지원 / K-ICT 디바이스랩의 단계별 메이커 활동 지원 / 자유학기제의 도입과 활동 계획 / 지속적인 메이커톤 개최 / 창조경제박람회의 개최 / 메이커 캠프 개최
04 메이커 교육을 위한 다섯 가지 제언
지역마다 메이커 스페이스를 충분히 확보하라 / 전문 경험을 갖춘 메이커 강사를 확보하라 / 메이커 스페이스 운영을 돕는 아카데미를 마련
출판사 서평
청소년 메이커, 제4차 산업혁명의 주인공이 되다!
제4차 산업혁명,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제시하다!
변화와 창조의 경계선에 선 청소년
메이커 교육을 통해 꿈과 끼를 펼쳐라.
제4차 산업혁명 시대 진입, 미래 사회는 누가 바꾸는가?
지난 1월, 제4차 산업혁명을 주제로 열린 2016세계경제포럼은 전 세계에 큰 메시지를 던졌다. 1784년 증기기관으로 영국에서 시작된 제1차 산업혁명, 1870년 전기로 시작된 제2차 산업혁명, 1969년 인터넷과 정보 기술화를 토대로 자동화 생산시스템이 주도한 제3차 산업혁명에 비해...
청소년 메이커, 제4차 산업혁명의 주인공이 되다!
제4차 산업혁명,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제시하다!
변화와 창조의 경계선에 선 청소년
메이커 교육을 통해 꿈과 끼를 펼쳐라.
제4차 산업혁명 시대 진입, 미래 사회는 누가 바꾸는가?
지난 1월, 제4차 산업혁명을 주제로 열린 2016세계경제포럼은 전 세계에 큰 메시지를 던졌다. 1784년 증기기관으로 영국에서 시작된 제1차 산업혁명, 1870년 전기로 시작된 제2차 산업혁명, 1969년 인터넷과 정보 기술화를 토대로 자동화 생산시스템이 주도한 제3차 산업혁명에 비해 과학기술과 정보통신기술(ICT,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에 기반을 둔 혁신인 제4차 산업혁명에 대한 정의는 아직 명확하지는 않다는 시각이 많았다. 하지만 세계경제포럼 역사상 처음으로 과학기술 분야가 의제로 채택되면서 제4차 산업혁명이 전 세계 과학기술계의 화두로 떠올랐다.
이에 우리 교육계에도 새로운 패러다임이 요구되고 있다. 과거엔 공상과학으로만 치부하던 3D 프린터, 레이저 커터 등의 제조 기기들은 이미 우리에게 현실이 되었다. 상상을 펼치면, 마음껏 만들고 사용할 수 있는 시대가 온 것이다. 우리 아이들은 혁신과 새로운 아이디어로 무언가를 만들어내는 사람, 즉 ‘메이커’가 될 것이다. 가정과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직접 구현하도록 부모들이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