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핀란드 교실에서 발견한 행복수업 테라피
저자 티모시 D. 워커
출판사 교육을바꾸는사람들
출판일 2022-09-15
정가 18,000원
ISBN 9788997724154
수량

추천의 글 4
서문 13
들어가며 22

웰빙을 위한 수업 테라피
01 수업은 45분, 휴식은 15분
규칙적인 휴식시간이 자발성과 창의성을 높인다 41
02 움직이는 학교
수업 중에 몸을 움직일 수 있는 활동을 포함시켜라 49
03 재충전을 위한 시간 확보
일과 공부에서 벗어나는 시간을 가져라 63
04 학습공간은 최대한 단순하게
교실 벽을 전시공간으로 쓰지 말라 71
05 쾌적한 학습환경
공기, 소음, 조명, 난방을 쾌적하게 유지하라 79
06 자연을 가까이하기
교실 안, 교정, 학교 주변을 활용하여 자연과 친해지게 하라 85
07 마음챙김
평온한 분위기 속에서 규칙적으로 마음챙김 활동을 하라 91

소속감을 높이는 수업 테라피
08 학생지원팀
학생과 교사를 지원할 전문가팀을 조직하라 104
09 교사와 학생 간의 친밀감 쌓기
점심시간, 휴식시간을 적극 활용하라 109
10 학기 초는 최대한 여유 있게
수업보다 적응에 중점을 두라 115
11 성취의 기쁨을 함께 즐기기
서로의 노력을 칭찬하는 시간을 갖자 123
12 공동의 목표 만들기
함께 결정하고, 각자의 역할을 의논하라 129
13 키바 프로그램
학교 내 괴롭힘, 따돌림을 방지하라 137
14 짝 제도
서로 다른 학년끼리 유대감을 높여라 142

자율성을 키우는 수업 테라피
15 처음부터 자유 허용하기
학급활동이나 프로젝트의 첫 단계부터 자유를 주어라 151
16 수업 중 여유시간 두기
개별지도와 피드백은 수업 중 여유시간을 통해 진행하라 157
17 교육과정을 흥미와 연결하기
학생의 흥미와 열정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라 165
18 공동으로 계획하기
교사와 학생이 협력하여 학습방향을 결정하라 170
19 나와 내 도시 프로그램
실제 현실과 연계하라 178
20 책임 부여하기
자신의 선택과 계획에 대해 스스로 돌아보고 책임지게 하라 186

숙달을 위한 수업 테라피
21 교과서 중심 수업
필수적이고 중요한 내용
추천사

지난 십여 년 한국 사회에서 핀란드는 선망의 대상이었다. PISA(국제학업성취도평가 성적도 높은 데다 학생들의 행복도도 최상이라는 점은, 우리가 무엇을 잘못하고 있는지 성찰하고 차근차근 고쳐가기보다 당장 따라하기 쉬운 것부터 모방하도록 강제하는 기능을 했다. 정작 핀란드 교육에서 배워야 할 근원적인 것은 부각되지 못했고, 교육당국은 시스템을 바꾸려는 시도조차 하지 않았다. 우리가 정말 주목해야 할 것은 저자의 아내가 “핀란드에서는 아니야.”라고 말했던 부분이 아닐까? 교사들이 매일 8시간 학교에 붙들려 있는 것도 아니고, 문서상으로만 형식적으로 협력하는 것도 아니고, 매년 몇십 시간씩 비슷한 연수를 의무적으로 들어야 하는 것도 아니고, 점심시간이나 쉬는 시간 내내 우리반 아이들을 돌봐야 한다는 책임감에 허덕이는 것도 아니다. 방학기간 동안 사비를 들여가며 공부하고 배우러 다니는 것도 아니다. (중략 저자가 핀란드에서 새롭게 발견한 것은 핀란드 교사들의 여유, 행복감, 재충전의 시간이었다. 저자가 미국에서 교사로 생활했던 시간을 엿보면서 ‘미국’ 대신 ‘한국’을 넣어도 그대로 들어맞는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저자가 핀란드 학교의 교사가 되어 경험했던 것을 성실하게 기록한, ‘끝없는 도전’의 다른 버전이다. 파시 살베리의 시선 너머를 보여주는, 서로 다른 역사와 문화와 전통 속에서 다름을 확인하고, 더 나음을 고민해볼 수 있게 자극하는 멋진 지침서임에 틀림없다.
_ 한희정 (서울 삼양초 교사, 실천교육교사모임 회장

학생의 학습을 더 발전시키고, 교실에서는 더 많은 즐거움을 얻는 방법이 있을까? 믿기 어렵지만 핀란드 교사들은 이러한 교육의 비결을 알아냈고, 저자는 그것이 다른나라 교사들에게 같은 방식으로 적용될 수 있다고 설명한다.
- 토니 와그너, 『글로벌 성과 격차와 창조적 혁신가들』 저자

교육제도가 어떻게 작용하는지, 학교 안팎의 여러 가지 요소가 결과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이해하기는 어려운 일이다. 자신이 속했던 제도가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