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민사고의 특별한 수업 : 세계가 주목한 민사고 융합영재교육의 비밀
저자 김선 외 공저
출판사 혜화동
출판일 2022-04-15
정가 16,000원
ISBN 9791190049283
수량
프롤로그 / 민사고 융합교육이 갖는 의미

1장 왜 융합교육일까?
융합교육이 대두된 필연적 이유
- 챌린저호 사건 / 달라져야 할 교육 패러다임 / 더욱 중요해진 사회정서적 능력 / 사회 변화를 반영하는 교과란? / 융합의 세 가지 개념 / 제3의 공간
융합형 인재를 키우기 위한 세계의 노력
- 핀란드의 현상기반학습 / 영국의 LIS(London Interdisciplinary School / 이스라엘의 ‘화학의 맛’ 수업 / 미국의 HTH(High Tech High / 스탠포드 대학의 상징체계 수업
우리나라 융합교육의 현실
- STEAM 교육 / 수학 과학 중심의 영재교육 / 우리나라 융합교육의 방향

2장 민사고 융합교육 3단계
민사고 융합교육의 목표
- 전 세계가 주목한 학교 / 민사고 융합영재교육의 특징
융합독서 수업
융합 상상력 수업
융합 프로젝트 수업

3장 VR Campus 프로젝트 / 융합은 팀 사이언스
VR Campus 프로젝트 소개
프로젝트 진행 과정
팀원들과의 인터뷰
지도교사 인터뷰
VR Campus 프로젝트로 본 융합교육

4장 소사 박물관 프로젝트 / 융합은 대화와 소통
소사 박물관 프로젝트 소개
프로젝트 진행 과정
팀원들과의 인터뷰
지도교사 인터뷰
소사 박물관 프로젝트로 본 융합교육
5장 민사킬라 프로젝트 / 융합은 문제 해결
민사킬라 프로젝트 소개
프로젝트 진행 과정
팀원들과의 인터뷰
민사킬러 프로젝트로 본 융합교육

6장 설레발 프로젝트 / 융합은 실행과 반복설레발 프로젝트 소개
프로젝트 진행 과정
팀원들과의 인터뷰
설레발 프로젝트로 본 융합교육

7장 민사고 융합연구회 프로젝트 / 융합은 메타인지
민사고 융합연구회 프로젝트 소개
프로젝트 진행 과정
팀원들과의 인터뷰
민사고 융합연구회 프로젝트로 본 융합교육

8장 학생의 주체성을 키워주는 교육
융합교육의 궁극적인 목적
- 변혁적 역량 / 전환 학습으로의 융합 영재교육
융합교육, 어떻게 해야 할까?

책은 융합이란 무엇인지, 융합교육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융합교육으로 학생들이 얻을 수 있는 역량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게 한다. 또한 융합교육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학계에서 논의되는 다양한 이론과 영국, 미국, 핀란드, 이스라엘, 스탠퍼드 대학 등 다른 나라의 융합교육 사례도 소개한다. 민사고 학생과 교사의 인터뷰는 융합교육에 대한 학교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전한다. 여기에 교육학자 김선이 융합교육에 대한 5가지 정의를 덧붙였다. 융합은 팀 사이언스이며, 대화와 소통의 과정이고, 문제 해결 과정이다. 실행과 반복을 통해 답을 찾아가는 메타인지 과정이기도 하다.
학생들은 수업 시간에 실생활과 연관된 주제 기반 프로젝트를 하면서 문제를 해결하고자 스스로 모형을 만들어 보고, 시험해 보고, 다시 정교하게 고쳐 보는 과정을 반복한다. 이를 통해 단순히 지식을 습득하고 사용하는 것을 넘어서 의미 있는 생산을 하게 되고, 주체성과 창조성을 발현한다. 이런 의미에서 융합교육은 스스로 무언가를 창조해 볼 수 있게 격려하고 이에 알맞은 교육적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라 하겠다.
책 속에는 융합교육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알고 싶은 이들을 위해 민사고 융합독서 수업 주요 도서 목록과 수업 지도안, 그리고 융합 프로젝트 발표회에서 우수작으로 선정된 프로젝트들의 보고서를 수록하였다.

민사고의 특별한 수업, 융합교육 3단계

문과, 이과, 예술 분양의 단순한 지식적 통합이 아니라 각 분야가 가지고 있는 철학적 인식론 기반과 방법론을 연결하고 통합하여 새롭고 독창적인 결과를 만들어 내는 것을 추구한다. 이런 융합교육의 특징은 융합 독서, 융합 상상력, 융합 프로젝트 3단계로 구성된 프로그램에서 잘 드러난다.
1학년 때는 충분한 독서와 생각을 통해 지식 기반 및 사고력을 쌓도록 융합독서 수업을 수강한다. 인문, 사회, 과학, 수학, 예술 과목 교사 9명이 팀을 이루어 수업을 진행하는데, 학생들은 책만 읽는 것이 아니라 독서 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