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양수의 말
석지현의 말
선화(禪畵의 세계 │ 진옥
선시(禪詩의 세계 │ 석지현
1장 공空
발을 걷으면│원감충지(圓鑑?止
창 밖에는│원감충지(圓鑑?止
산은 푸르고│백운경한(白雲景閑
고산 아래│백운경한(白雲景閑
개울을 보며│태고보우(太古普愚
이별│함허득통(涵虛得通
구름 피어│매월당 김시습(梅月堂 金時習
나그네│매월당 김시습(梅月堂 金時習
거문고 소리 들으며│청허휴정(淸虛休靜
어젯밤 꿈에│한산(寒山
오도송│영운지근(靈雲志勤
옛 절│중묵종형(仲?宗瑩
오도송│천태덕소(天台德韶
2장 무無
강서사 누각에서│함허득통(涵虛得通
우물 밑 붉은 티끌이 일고│습득(拾得
비 온 뒤│진각혜심(眞覺慧諶
우수수 가을 잎은│진각혜심(眞覺慧諶
빈손에 호미 들고│부대사(傅大士
산노래│선월관휴(禪月貫休
달 속의 여인│죽암사규(竹庵士珪
산은 높은 대로│천동정각(天童正覺
산집 고요한 밤│야보도천(冶父道川
반야송(般若頌│천동여정(天童如淨
가을 밤 강물 위에│도잠(道潛
석양│왕유(王維
목련│왕유(王維
밤비│백거이(白居易
강설(江雪│유종원(柳宗元
건흥사에 자면서│여인룡(呂人龍
3장 무상無常
석불상 앞에서(金剛山 內山 石佛像│백운경한(白雲景閑
지공 화상께 드림│백운경한(白雲景閑
골에 흐르는 물│백운경한(白雲景閑
그림자│진각혜심(眞覺慧諶
봄의 어느 날│천태덕소(天台德韶
옛 절│교연(皎然
취승도│회소(懷素
무위자연│협산선회(夾山善會
자화상│영명연수(永明延壽
보임│단하자순(丹霞子淳
추운 달│단하자순(丹霞子淳
죽암송│죽암사규(竹庵士珪
산의 달│석옥청공(石屋淸珙
경지│조천제(照闡提
매화│석림도원(石林道源
갈잎 쓸쓸히(偈頌│작자 미상
쓸쓸한 모래톱에│유장경(劉長卿
사람을 보내며│왕건(王建
4장 무아無我
어은에게│태고보우(太古普愚
강 위에서│함허득통(涵虛得通
산집│매월당 김시습(梅月堂 金時習
목암에게│벽송지엄(碧松智嚴
말을 채찍해 옛 성을 지나가네│한산(寒山
세월 밖의 봄│동산양개(洞山良介
한국적 선화(禪畵의 지평을 넓힌 김양수 화백과
석지현 스님이 번역·해설한 한국과 중국의 대표적인 선시(禪詩와의 만남
“선화는 선화라는 프레임도 거부한다. 선화에 갇히면 이미 선화가 아닌 죽은 그림이다. 소재에도 있지 않다. 대상이나 기법에도 있지 않다. (중략 마음의 그림이지만 그것마저 표현일 뿐인 것이 선화이다. 혹자는 마음대로 그리거나 제멋대로 하는 것에 선화라는 이름을 붙이나 양두구육에 불과하다. 선화는 깨친 사람이 나를 비우고 욕심을 버린 선의 상태에서 관찰된 대상의 마음 그림자를 그린 그림이다.”
-진옥 스님(석천사
선화란 무엇인가? 선의 세계, 곧 깨달음의 세계를 그린 것이다. 그런데 진옥 스님의 말씀에서도 엿볼 수 있듯 선화는 선화라는 프레임도 거부한다. 진옥 스님은 이 책에서 “깨친 사람이 나를 비우고 욕심을 버린 선의 상태에서 관찰된 대상의 마음 그림자를 그린 그림이다.”라고 하면서 선화가인 김양수 화백에 대해 찬사를 아끼지 않고 있다. 이 책이 독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것은 수십 년 동안 선화를 통해 마음의 평온을 선사해 준 김양수 화백의 내공이 선화 속에 오롯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 김양수 화백은 이 책의 선화를 그리며 “내 안의 주인과 마주할 수 있었으며 무명(無明 속에서 헤매기도 하였다. 그 길 위에서 참회하며 눈물로 먹을 갈아 선사를 만날 수 있는 귀한 인연이었다.”라고 하였다.
선시는 선의 세계를 시로 표현한 것이다. 선이면서 선이 없는 것이 시요(禪而無禪便是詩 시이면서 시가 없는 것이 선이다(詩而無詩禪儼然. 석지현 스님은 “선시란 언어를 거부하는 ‘선’과 언어를 전제로 하는 ‘시’의 이상적인 결합이라고 할 수 있다. 선은 불립문자(不立文字로부터 출발한다. 그러므로 언어에 뒤따르는 사고작용마저 선은 용납하지 않는다. 대신 선에서는 오직 자기 자신 속에서의 직관적인 깨달음만을 강조하고 있다.”고 했다. 깨달음의 희열을 담은 선시를 번역하기 위해선 이심전심(以心傳心의 경지가 되어야 한다. 그래서 석지현 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