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들어가는 말
제1부 임권택 영화와 한(恨의 미학
1장 한국적 서사와 민족 담론
2장 , 그리고 한의 미학
3장 한국적 영화 스타일의 모색과 검토
1. 임권택 영화 스타일 vs. 고전적 할리우드 영화 스타일
2. 롱 테이크에 의한 미장센 비교
3. 한국적 영상의 의미
제2부 한국형 블록버스터와 탈식민주의
1장 한국형 블록버스터의 특성
2장 호미 바바의 문화적 혼성주의
제3부 한국형 블록버스터에서 분단의 재현방식
-한과 신파의 귀환
1장 한국 분단영화의 비극성
2장 선행연구를 통해 본 한과 신파
1. 한(恨이란 무엇인가?
2. 신파와 한에 대한 비교 검투
3장 , , ,
에서의 한과 신파
1.
2.
3.
4.
4장 분단 영화에서 한과 신파의 비극성이 의미하는 것
5장 한고 신파의 극복을 위하여
제4부 장르의 진화와 반복의 변주, 그리고 재현의 정치성
-
1장 장르영화로서의
2장 환상성과 화합의 민족주의, 그리고 탈비극화
1. 환상성
2. 화합의 민족주의
3. 탈비극화와 저항정신
3장 의 재현의 전복
1. 재현의 정치학의 이론적 토대
2. 스펙터클의 전복: 멧돼지 장면
4장 의 민족주의의 한계
제5부 모방과 문화번역이 완성한 탈식민주의 -
1장 의 한국적 모방,
2장 의 창조적 번역과 의도적 혼성화
3장 의 진보성과 사회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