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쟁점중심 사회과 교육
저자 고흔석
출판사 한국학술정보
출판일 2010-11-02
정가 12,000원
ISBN 9788926816240
수량
Part1
사회과에서 의사결정력과 협동학습의 만남

제1장 논쟁중심 사회과 교육의 의미와 성격
1. 논쟁중심 사회과 교육의 의미
2. 논쟁중심 사회과 교육의 특성
3. 논쟁중심 사회과의 접근 유형

제2장 논쟁중심 사회과 수업과 협동학습의 만남
1. 논쟁중심 사회 수업의 기본 구조
2. 논쟁중심 사회과와 협동학습의 관련성
3. 찬반(pro-con논쟁수업모형의 특징과 학습 과정 이해
4. 논쟁중심 협동학습 모형의 원리

제3장 초등학생들의 의사결정 과정에 관한 선행 연구
1. 기존의 의사결정 수업 모형과 시사점
2. 논쟁중심 수업에 관한 국내외 선행 연구

Part2
의사결정 함양을 위한 학습모형 개발 과정

제4장 논쟁중심 협동학습 모형의 개발
1. 논쟁중심 협동학습 모형의 개발 방향
2. 논쟁중심 협동학습 모형 개발 기준
3. 논쟁중심 협동학습 모형의 단계적 활동 요건

제5장 수업의 실천 및 자료 수집
1. 수업 실천 대상 선정
2. 자료 수집 절차
3. 자료 수집 방법 및 분석

Part3
논쟁중심 협동학습에서 학생들의 사고 과정

제6장 논쟁중심 협동학습 과정의 단계별 사고 과정
1. 초기 입장 선택의 자기 주도성
2. 역할 전환 단계에서의 확산적 사고
3. 의사결정 단계에서 나타나는 상호작용
4. 소집단 내에서 사고 과정의 전환 양태

제7장 논쟁 과정에서 나타나는 의사결정 기준
1. 사적 가치의 우선성
2. 현실적 효용성의 중시
3. 성 차이에 따른 신념체계
4. 종교적 신념체계

제8장 논쟁중심 협동학습의 교육적 의미
1. 논리적 사고 및 비판적 사고 기능 함양
2. 논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