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의 글 최초의 문명은 이렇게 말했다
여는 글 샤머니즘, 그 새 이력서
청동기 문명은 곧 금성문명이다
샤머니즘은 지동설을 믿었던 고등종교였다
청동거울은 비너스의 거울이다
용은 태양을 도는 지구와 그 궤도를 상징한다
제1장 샤먼의 고향, 수소자리
수소와 수소 뿔의 의미 | 두손의 도상은 달력이다
샤먼의 학습기구 컴퍼스와 삼각자
세계의 북극성과 북두칠성
묘성과 좀생이 | 샤먼의 도끼는 해탈의 상징이다
제2장 세계를 지배한 샤먼의 천문학
유일신과 지동설 | 샤먼의 우주도
용머리는 지구를 뜻한다 | 샤먼의 신은 삼신이다
제3장 청동 거울은 하늘을 말한다
거울, 천문을 꿰뚫어보다 | 이집트의 앙크
손잡이 없는 거울
샤먼의 굴렁쇠, 금성과 지구의 교차
각도의 여신상, 비너스
제4장 용은 스스로 돌며 태양을 돈다
두 마리의 용은 여름띠와 겨울띠이다
사계절의 신들-네 마리의 용 | 뫼비우스 띠와 팔괘
여덟 마리의 개와 천마 |
여덟 개의 방울과 두 개의 방울 |
신출귀몰하는 용의 재주
제5장 4계절의 지배자, 금성
옹기와 시루떡 | 사람농사 1
DNA 종자와 생명수 | DNA 종자와 벼이삭
씨의 운반자는 현조 | 좋은 밭
제6장 좀생이 혼을 부르는 샤먼의 북
북은 해탈의 도구이다 | 시베리아 샤먼의 북
원형 북과 타원형 북 | 가죽 소리와 놋쇠 소리
샤먼의 갓은 신상이다
제7장 손바닥과 숫자
수의 비밀 | 샤먼의 암호는 3에서 시작한다
수 5와 연꽃 | 수 오십
해탈의 문은 수 3과 수 4이다
샤먼의 복합문장
제8장 아리랑 축제, 샤먼의 통과의례
축제 I 초인의 탄생
벚나무 오르기 | 탈을 쓰는 샤먼
아리랑(청룡과 쓰리랑(백호
용의 뱃속과 뫼비우스의 띠
축제 II 올림피아드와 신선놀이
영웅들의 서품
제9장 이데아와 좀생이 혼
여신과 지하 신전 | 벽화는 이렇게 말한다
삼족오와 옥토끼 | 바다 속 우물과 물마누라
좀생이
책의 주요 내용
1. 샤머니즘의 삼신 사상
저자에 따르면 샤머니즘의 핵심은 세 가지가 하나가 된다는 삼신 사상이다. 태양과 달, 그리고 금성이라는 세 별이 서로 조화를 이루며 생명의 신비를 창조한다는 믿음이다.
세 가지 별 속에 금성이 끼어들어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저자는 샤머니즘의 금성 숭배 이데올로기는 고도의 천문학적 지식을 근거로 삼고 있다고 말한다.
샤먼들은 바로 이 각도에 의해 지구에 생명과 사계절의 신비가 탄생하게 됐다고 믿었다. 때문에 그들은 태양과 달과 함께 금성을 숭배했으며 더불어 60도 각도까지 떠받들게 됐다.
2. 꼬리를 문 두 마리 용의 비밀을 비교문화사적 관점에서 해석
용이 상상의 동물임은 주지의 사실. 그러나 고대인들이 왜 용이라는 동물을 상상해냈는지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많지 않다. 저자는 이 용을 “지구가 공전하고 자전하며 태양의 주위를 도는 궤적을 형상화한 동물”이라고 말한다.
언뜻 황당하게 느껴질지 모른다. 그러나 서양의 고대 문서인 [피라미드 텍스트]와 [헤르메스 문서]를 비롯해 동양의 고서인 [역경], [관자], [회남자] 등과 제러미 나비, 제인 엘렌 해리슨 같은 서양 고고학자들의 숱한 연구에 이어 서울국립박물관에 소장된 청동제 장식물, 경주에서 출토된 용머리 장식, 11세기 불교 유물인 당간지주까지 근거로 제시되고 나면 그 황당무계함은 우리 고대사에 대한 찬탄으로 뒤바뀔 것이다.
저자는 덕수궁 천정화나 고려시대 청동 거울에서 볼 수 있듯 이 용이 왜 두 마리씩 등장해 서로 꼬리를 물고 도는지에 대해서도 통찰해낸다. 저자의 주장에 따르면 이 두 마리 용의 모습은 천체의 섭리와 기상을 형상화한 결과이다. 그리고 그 속에는 샤머니즘 특유의 금성 숭배 사상이 깃들어 있다고 말한다. 저자의 표현을 빌리면 두 마리 용이 서로 꼬리를 무는 도상들은 빠짐없이 “지구와 금성이 합작해서 만들어내는 흥미로운 우주 쇼”의 형상화이다.
동서양 유물과 연구를 폭 넓게 아우르는 비교문화사적 해석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