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시인과 어린이가 닮았어요!
인류의 역사 중에 원시인의 역사가 399만 년!
원시인이 지구 끝까지 걸어갔어요
손의 비밀
나는 주먹도끼가 있다!
우가우가 뿡가! 불을 발견했어요
불평쟁이 원시인은 발명가예요
예술을 발명했어요
원시인이 농부가 되었어요!
꼼꼼한 전문가, 장사꾼, 부자, 왕과 도둑이 생겼어요
돌시대가 끝나고 퉁! 청동기시대
문명이 왁자지껄!
인류가 글자를 배웠어요
인류는 모험가예요
부록 _ 인류의 역사
원시인의 역사가 399만 년!
과학자들은 아프리카에서 400만 년 된 인류의 화석을 발견했어요. 인류의 역사를 400만 년이라고 하면 그 중에서 원시인의 시대가 자그마치 399만 년이랍니다! 400쪽짜리 인류의 역사책을 쓴다면, 399쪽은 모두 원시인의 이야기고 마지막 1쪽에 고대인과 현대인의 이야기를 간추려야 할 정도이지요. 불행히도 역사책은 그 반대예요. 마지막 1쪽에 있었던 일을 가지고 시시콜콜 1000쪽이나 쓰면서 아이들을 괴롭히니까요.
우리는 역사를 배울 때 인류의 어린 시절, 원시시대의 역사부터 알아야 해요. 어린 시절이 있어야 어른이 될 수 없는 것처럼 원시인이 없었다면 지금의 인류도 없지요.
놀라운 원시인의 이야기, 놀라운 인간의 이야기!
399만 년 동안 원시인이 아무 것도 하지 않았다면 그 뒤에 1만 년 동안 인류는 결코 지금과 같은 인류가 되지 못했을 거예요. 원시인은 두 발로 섰고, 세계 끝까지 걸어갔고, 불을 발견했고, 자연에서 쓸모 있는 것을 발견했어요. 주먹도끼를 만들고, 동굴을 찾고, 움막집을 지었으며 옷을 짓고, 생각을 하고, 말을 하고, 노래를 발명하고, 그림을 그리고, 보이지 않는 신을 경배하고, 서로 돕고 가족과 친척을 보살폈어요. 돔물들은 하지 않는 일이지요. 인간만이 할 수 있고, 인간만이 해 낸 일들이랍니다. 그리고 이런 인류에게 가장 중요하고 위대한 일은 책이 생겨나기 훨씬 오래오래 전에 원시인이 모두 발견했답니다! 인류의 역사라고요? 그것은 바로 원시인의 역사라고요!
원시인과 어린이가 닮았어요!
아이들은 원시인과 똑같습니다! 원시인과 똑같이 돌멩이, 꽃, 나뭇가지, 병뚜껑, 도토리, 곤충껍데기 등 무엇이든 주워오고, 원시인과 똑같이 집 안에 잡동사니를 잔뜩 들이고, 옷을 더럽히고 뛰어다닙니다. 나쁜 행동이라고요? 절대로 그렇지 않아요. 어른들은 아이들의 행동 속에 숨어 있는 심오한 비밀을 알아야 합니다. 어린이들이 원시인과 똑같이 엄청나게 부지런하고 위대하고 창의적이고 상상력이 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