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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솔로 사회가 온다 : 그들은 왜 혼자의 삶을 선택했나
저자 아라카와 가즈히사 외공저
출판사 북바이북
출판일 2022-10-13
정가 18,000원
ISBN 97911908124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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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는 글

1장 솔로화하는 사회
2040년에는 독신자 비율이 47%가 된다┃일본은 고령자보다 독신자가 많은 ‘독신 국가’가 된다┃일본 남성 중 300만 명은 결혼 상대를 찾을 수 없다┃세키가하라를 경계로 동일본은 남초가 된다┃독신 남녀가 사는 지역의 벽 - 미나토구 여자와 아다치구 남자는 만날 수 있을까?┃홀로 있고 싶은 사람 40%, 타인과 함께 있고 싶은 사람 60%┃생후 18개월까지 형성한 애착 관계가 타인과의 교제를 좌우한다?┃결혼해도 고독사하는 현실┃결혼은 경제 활동, ‘개혼주의’는 착취 수단?┃가족 시장의 쇠퇴, 솔로 활동 시장의 확대┃솔로 남성의 외식비는 일가족 외식비의 두 배에 가깝다!

2장 고독은 나쁜 것일까?
고독은 술, 담배와 같은 정도로 건강에 해롭다?┃‘혼밥’은 치유 행위다┃‘혼밥’을 하는 사람은 불쌍하다?┃고독에는 ‘선택적 고독’과 ‘배제에 의한 고독’이 있다┃친구 수를 공개해 고독을 증진하는 SNS┃SNS에서 사이가 좋다고 과시하는 부부는 사실 이혼 직전이다?┃가정 폭력을 당해도 헤어질 수 없다 - 인지적 불협화의 덫┃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도 소통 기술은 학습할 수 있다┃반려동물을 기르면 의사소통 기술이 향상된다┃1,000년 후에는 사랑의 형태가 바뀐다?┃결혼 후 5년 안에 사랑이 식는 이유┃남성의 이혼과 자살은 상관관계가 높다

3장 솔로의 행복, 기혼자의 행복
솔로 여성은 철저하게 ‘사랑보다 돈’┃언젠가는 결혼할 수 있다 - 솔로 남성은 로맨티시스트┃남성화하는 솔로 여성┃솔로 남녀의 불행도는 40대에 정점에 이른다┃세계적으로 봐도 독신이 불행하다?┃솔로 남성 은 유능한 자신밖에 긍정하지 못한다┃누구와 함께 있든 나는 나┃인스타그램 사진으로 알 수 있는 자기 긍정감의 높이┃외모가 뛰어나도 자기 긍정감은 올라가지 않는다┃누구나 자기 긍정감을 높일 수 있는 궁극의 기술이 있다?┃다른 사람이 아닌, 자신을 위해 아름다워진다┃남성은 ‘연애’, 여성은 ‘일’이 자기 긍정감의 판단 기준┃결핍감을 채우고 행복해지기 위한 ‘
솔로 사회를 이해하고 지혜롭게 살아가기 위한 필독서!
날카로운 현상 분석, 정교한 미래 예측을 통해
솔로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밝히고 앞으로의 삶을 고민한다

최근 10년 동안 우리나라의 혼인율은 계속해서 감소해왔다. 여러 사정으로 부득이하게 결혼하지 못하는 사람도 있지만, 자발적으로 결혼을 포기하는 사람도 많다. 여기에 이혼까지 증가하고 있다. 그래서인지 ‘비혼’, ‘1인 가구’, ‘이혼자’ 등을 주제로 하거나 솔로를 조명하는 방송 프로그램과 책 등이 인기를 끌고 있다. 혼자의 삶은 사람들 눈에 더 이상 ‘사회 문제’나 ‘고립된 모습’으로 비치지 않고 너무도 자연스러운 현상이 되었다. 이러한 경향은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일본 역시 2040년에는 인구의 절반을 솔로가 차지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이처럼 솔로 사회는 우리 눈앞에 다가온, 우리가 마주해야 할 미래다.
이에 이 책에서는 독신 연구 일인자와 뇌과학자가 대담을 통해 솔로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밝히고, 앞으로 다가올 솔로 시대를 어떻게 살아갈지를 고민한다. 전반(1~4장은 독신자(솔로와 기혼자의 생활 방식과 행복, 고독이라는 ‘개인’에 관한 것, 후반(5~7장은 개인에서 사회 전체로 시선을 돌려 솔로와 집단, 다양성과 개성이라는 사회적인 주제를 다룬다. 그리고 마지막 장에서 더 이상 무시할 수 없게 된 ‘코로나 시대를 살아가는 법’이라는 시사적인 주제로 마무리한다. 두 전문가의 견해가 담긴 날카로운 현상 분석, 정교한 미래 예측이 20년 뒤 삶의 방식을 생각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2040년에는 인구의 절반을 솔로가 차지한다?
솔로의 특성을 알면 미래의 소비, 사회 문화의 흐름이 보인다

1장에서는 솔로화하는 사회를 조명한다. 2040년에는 인구의 47%를 독신이 차지한다고 하는데, 300만 명의 남성이 결혼하지 못하는 ‘남초 현상’의 실상과 많은 사람이 솔로의 삶을 선택한 배경, 1인 가구 시장의 확대, 솔로 남녀의 소비 경향 등을 분석한다. 이와 함께 솔로 유형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