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뇌 신경과학과 도덕교육
저자 박형빈
출판사 울력
출판일 2019-10-10
정가 20,000원
ISBN 9791185136509
수량
머리말

제I부. 도덕교육의 주요 논제들에 대한 뇌 신경과학적 도전
1. 신경과학의 발전과 도덕교육에의 도전
2. 도덕성에 대한 뇌 신경과학적 접근
3. 뇌 신경과학과 덕 윤리 및 통일 인성 교육

제Ⅱ부. 뇌 신경과학에서의 인간 이해와 도덕교육
4. 도덕성 성차 논의와 뇌 신경과학
5. 복잡계와 뇌 과학으로 바라본 인격 특성과 도덕교육

제III부. 교육 신경과학을 넘어 신경 도덕교육으로의 가능성 탐색
6. 사회적 고통 및 도덕성에 대한 뇌 신경과학적 이해와 도덕교육
7. 뇌 신경과학과 아들러 상담
8. 뇌 신경과학 기반 도덕과 수업

제Ⅳ부. 신경과학과 도덕교육 사이의 교량 형성
9. 행복의 신경 생물학적 이해와 도덕교육
10. 통일 교육의 사회 신경과학적 교수 방법으로서 코호트 정서 전염 교육
11. 사이코패스에 대한 신경 생물학적 이해와 마음 치료로서의 도덕교육

참고 문헌
찾아보기
도덕교육과 뇌 신경과학의 접점을 찾아서

뇌 신경과학의 연구 성과를 바라보는 도덕교육학자의 시선은 뇌 신경과학의 연구 축적물들을 관통하는 도덕교육적 함의와 시사점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그것은 인간 이해와 관련된 것이며, 도덕교육 분야에서 중요하게 인식해 온 자유의지, 선택과 행동의 동기, 정서와 감정, 도덕성 등에 관한 것이다. 그리고 도덕적 인간, 사회적 인간, 때로는 이기적이고 본능적인 인간의 본래 모습에 대한 깊은 통찰을 포함한다.
이 책은 그동안 급속히 성장해 온 뇌 신경과학 연구들에 주목하면서 도덕 신경과학, 신경 도덕교육학, 도덕교육 신경과학 등의 용어로 명명될 수 있는 뇌 신경과학과 도덕교육의 연결 고리를 탐구하고 있다. 또한 이 책은 그러한 연구 노력이 흔하지 않은 우리나라에서 ‘뇌 신경과학과 도덕교육’이라는 주제로 도덕교육학의 과학적 방법론 모색과 총체적 측면에서의 인간 이해를 추구하고 있다.

도덕성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위하여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뇌 신경과학 분야의 연구들 가운데 도덕교육의 차원에서 눈여겨 볼 많은 연구들을 접할 수 있으며, 동시에 이러한 연구들이 도덕교육이라는 규범적 영역에 어떻게 연결될 수 있는가에 대한 도전적 시도들을 경험할 수 있다. 따라서 도덕교육에 관심이 있는 연구자, 교육자, 학생들은 이 책을 통해 도덕성, 도덕교육 방법론에 대한 과학적, 철학적 논쟁을 진전시킬 수 있을 것이다.
뇌의 변화는 한 인간의 변화로 그리고 급기야 한 사회의 변화로 이끌 수 있다는 야심찬 상상도 가능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은 궁극적으로 도덕교육에서 뇌 신경과학의 ‘신중한’ 적용 가능성을 추구하는 데 목적이 있으며, 이는 도덕교육학이라는 학문 분야의 철학적, 교육철학적 논쟁을 더욱 진전시킬 것이라 기대한다. 인간의 마음은 곧 뇌의 작용으로 환원될 수 있다는 성급한 결론에 매몰되지 않는다면, 이 책은 도덕성에 대한 깊은 이해를 추구하는 데 견실한 출발점이 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