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값지고 꾸준한 사랑의 가치, 교육 철학 4
프롤로그 욕심쟁이 교사의 편지 쓰기 12
PART 1 교사로 걷기 -----------------------17
교사는 걸어 다니는 교육과정이다 19
1 시작은 있지만 끝이 없는
2 어른이라서 미안해
3 학교를 떠나고 말았지
4 다시 너희 앞에
5 발자국 소리가 쌓이고
6 세대를 잇는 어깨를 가지길
7 사랑도 습관이야
8 교사로 산다는 건 정말 멋진 일
ADDITION 교사의 향기는 삶을 통해 전해진다 57
PART 2 학생으로 걷기 --------------------- 69
한 길 학생 속 들여다보기 71
9 어쨌든 너에 대한 첫 기억이야
10 너희가 제각기 다른 것처럼
11 다소 늦은 나이에 공부를 시작했을 때
12 나는 너희를 응원할 거야
13 질문의 끈을 놓지 마
14 기다림과 지루함의 가치
ADDITION 학생의 다양성을 인정하는 이유 104
PART 3 교사와 학생, 함께 걷기 --------------- 117
교육에 일방통행은 없습니다 119
15 다시 만나는 날이 오면
16 삶을 나누는 공동체가 있을 때
17 이 세상에 네가 없다는 소식
18 너희가 내게 기적을 일으킨 거야
19 교사 성장을 위한 학생 설문지?
20 그만큼 자신을 깊이 알아야 하니까
ADDITION 어찌 학생만 배우고 성장하겠는가? 144
PART 4 교육, 삶으로 걷기 --------------- 155
학생 삶의 재료이자 도구가 되는 교육 157
21 너희는 지금 어디 있는 걸까?
22 확실한 기준이 확실하지 않다는 사실
23 공장 갈래?
24 그런 소식이 일상이라는 거야
25 편지글이라서 쉽지 않았어
26 진짜 그들의 모습이 보이더라
27 나와 만난 너희들에게
ADDITION 교육은 보내기 위한 것이다 189
에필로그 지금도 한 학생이 생각납니다 207
혼자 간직하고 싶지만, 모두가 알아야 할 사람. 이토록 냉철하면서 포근한 선생님을 만나 본 적이 있던가. 박예은 | 제자
잘 살고 있니? 라는 독특한 질문에서 병재 쌤을 알 수 있듯이 늘 정체성에 대해 물으신다. 이렇게 묻는 선생님이 좋다. 오정석 | 제자
* 추천평
저자 김병재 선생님은 학교 한복판에서 아이들을 만났고, 학교 바깥에서 농부의 눈으로 공장 근로자의 눈으로 교사는 어떤 존재인지 고민했다. 그때 아이들에게 편지를 썼다. 편지는 학생의 자리로 내려가 같이 웃고 우는 놀라운 일을 해냈다. 선생님과 학생, 학부모님들께 이 책을 추천한다.
- 이규현 (은혜의동산기독교학교 이사장
이야기 마디마디에 ‘반성적 실천가’로의 고뇌와 성찰은 독자의 마음에 울림을 준다. 제자들이 붙여준 별명처럼 호랑이 선생님으로, road maker로서 실수와 시행착오가 담겨 있고, 반성과 성찰은 교사를 꿈꾸는 예비교사나 교육계 분들에게 도전을 주는 귀한 이야기책이 되었다.
- 장슬기 (높은뜻씨앗스쿨 교감, 『미래형 교육과정을 디자인하다』 공저자
저자는 이 시대 선생들의 아픔을 그대로 써주었다. 마음 담은 편지를 통해 이 시대 선생들이 어떻게 한 걸음 한 걸음 걸어야 할지 보여주고 있다. 철학적이지만 진솔하고, 잔잔하지만 휘몰아치는 이 시대의 지성이 녹아 있는 책, 『너희들에게 가는 따뜻한 속도』!
- 이상찬 (별무리학교 교장, 『미래를 여는 온오프라인수업』 공저자
무엇보다 근원에 관한 질문을 놓지 않는다. 세상이 이대로는 안 된다며 다르게 생각하도록 안내한다. 사람들이 정해 놓은 목표를 향해 달리기보다 ‘값지고 꾸준한 지루함’의 가치를 인정하고 격려한다. 정말 좋다. 읽어 보시라!
- 권일한 (삼척남초등학교 교사, 『울리는 수업』 저자
저자의 편지는 사랑에 대해 온전한 회복을 말한다. 교사는 어떤 의미로 살아가는지 사유하게 하고, 아이들이 지닌 고유한 색깔을 드러내는 교육 본질을 일깨워준다. 아이들을 세상으로 보내기 위한 교육에 깊이 공감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