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파일럿이 비행기를 조종하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서장 | 조종석에 앉아보자 INFORMATION
여객기의 비행 단계(Flight Phase
제트 여객기의 조종면
보잉 787의 조종석
Column 기장과 부기장의 업무 분담
제1장 | 비행 전에 준비해야 할 것 PREFLIGHT
출발 준비 패널 설정하기
IRS 셀렉터 / 출발 전 확인 / 비행 관리 시스템(FMS -출발 전에 실시하는 FMS의 여러 가지 준비 -FMS는 PMS보다 성능이 훨씬 좋다 / 기장과 부기장의 출발 준비 작업
Column PF와 PM의 CDU 조작 순서
제2장 | 엔진에 시동을 걸다 ENGINE START
탑승 개시
테이크오프 브리핑
엔진 스타트 준비
유압 패널 세팅하기 / 연료 패널 세팅하기
엔진 스타트
스타트 셀렉터를 돌리기 / 연료 제어 스위치를 올리기
Column 파일럿과 지상 정비사의 커뮤니케이션
제3장 | 하늘을 향해 이륙하다 TAKE OFF
지상 주행
APU 셀렉터 OFF에 두기 / 플랩 레버를 조작해 플랩을 이륙 위치에 두기 / 조종 계통 체크하기
이륙
스토로브 라이트 점등 / 랜딩 라이트 점등 / TO/GA 스위치 작동하기 / 80노트 체크하기 / ‘V1’ 소리가 들릴 때 / ‘로테이트’라고 콜하기 / ‘포지티브’ 콜에 ‘기어 업’이라 지시
Column 콜아웃
제4장 | 높이 상승하다 CLIMB
상승
이륙 후 체크리스트 / 오토파일럿을 조종 장치와 연결 / 고도계 트랜지션, 조절과 검토 / 경제적인 상승 방식 확인 / ‘원 타우전트 피트 투 레벨 오프’ 콜
Column 파일럿과 오토파일럿
제5장 | 하늘길을 따라 순항하다 CRUISE
순항(크루즈
플라이트 모드 / TEVC (Trailing Edge Variable Camber / 순항 방식 / 스텝업 순항 / 스텝업 타이밍 / 경제 순항 / 버핏 마진 / 연료와 소비량이
최첨단 비행기를 움직이고 날게 하는 조종의 과학
파일럿이 비행기를 조종하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비행기는 그 어떤 교통수단보다 앞서 스스로 비행을 제어할 수 있는 오토파일럿을 사용하고 있다. 이런 소프트웨어 부분뿐 아니라 엔진 압축기나 스타터 등의 개발과 보조날개나 주 날개 모양 변화와 같은 비행기 구조의 발전도 눈에 띈다. 그야말로 비행기는 최첨단 기술의 집약체다.
그래서 파일럿은 평소에 조종하던 비행기가 아닌 새로운 기종의 비행기를 조종하려면 별도로 훈련을 해야 한다. 비행기에 적용된 새로운 기술이나 계기를 원활히 운용하기 위함이다. 그리고 훈련을 시작하기 전에 먼저 해당 기종의 항공기 운영교범을 받아본다. 파일럿은 항공기 운영교범을 읽으면서 머릿속으로 몇 번이고 비행하며 앞으로 시작할 긴 훈련에 대비한다. 파일럿들이 실제로 보는 항공기 운영교범에는 ‘여러 계통의 상세 정보와 조작 방법’과 ‘정상 절차’를 포함해 ‘긴급 · 고장에 관한 절차’나 ‘성능’ 등 이륙 준비부터 착륙할 때까지 필요한 모든 내용이 담겨 있다.
이 책은 위 내용을 중심으로 출발 준비부터 도착까지 ‘수행해야 하는 절차’, ‘그 절차로 시스템이 작동하는 상황’을 해설한다. 연비가 가장 좋아지는 순항고도와 순항속도의 결정이나 비행 중량이나 무게중심 위치를 파악하는 방법까지 담았다. 실제 파일럿이 보는 항공기 운영교범을 바탕으로 최첨단 비행기를 조종하는 상상을 하며 책을 읽어 보자.
조종석에 앉으면 눈앞에 어떤 모습이 펼쳐질까
패널·디스플레이·레버·스위치·조종 계통의 설명과 조작
백문이 불여일견. 조종실에 놓인 수많은 계기와 장치를 직접 보지 않고 글로 읽기만 해서는 이해하기 어려울 것이다. 조종석 바로 앞에 놓인 패널의 ND나 PFD 등 디스플레이에 나오는 비행 정보와 항법 정보를 직접 보며 파악하고, 좌석 사이 스탠드에 있는 다양한 레버나 스위치의 종류와 조작 방법을 살펴보자.
MFD를 보며 출발 전에 엔진오일양이나 탑재 연료량을 어떻게 확인하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