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의 글
프롤로그_교사로서의 정체성을 다시 돌아보는 시간
1장 학습자 중심 수업과 협력적 수업 설계
1. 수업 설계 패러다임의 변화
수업 패러다임의 변화
학습자 중심 수업 설계
학습자 중심 수업과 융합교육
학습자 중심 수업 설계의 어려움
2. 교사 협력을 통한 수업 설계
교사 협력이란?
수업 설계를 위한 교사 협력의 유형
교사 협력의 다차원 효과들
3. 협력적 수업 설계
협력적 수업 설계란?
협력적 수업 설계 시 고려해야 할 것들
협력적 수업 설계 모형(T-CID
한걸음 더 협력적 수업 설계 모형에 적용된 원리
2장 협력적 수업 설계 가이드
1. 팀 준비하기
T-1. 팀 비전과 설계 방향 설정
T-2. 팀 활동 환경 조성
2. 분석하기
A-1. 주제 선정
A-2. 상세 내용 분석 및 목표 설정
3. 설계하기
Ds-1. 교수학습 활동 설계
Ds-2. 활동 지원 설계
4. 개발실행하기
DI-1. 자료 탐색 및 개발
DI-2. 수업 실행
5. 성찰평가하기
E-1. 수시 평가 및 환류
E-2. 종합평가
한걸음 더 협력적 수업 설계 모형에 적용된 분산인지 이론
3장 협력적 수업 설계의 실제_교과 융합 프로젝트 수업 설계
1. 교과 융합 프로젝트 수업 팀 준비
T-1. 팀 비전, 설계 방향, 협력 방식 설정
T-2. 역할, 필요 자원, 규칙, 일정 등 팀 활동 환경 조성
2. 주제에 다른 교과별 내용 분석 및 목표 설정
A-1. 주제 목록 작성과 최종 주제 선정을 위한 기준 선정
A-2. 주제 관련 내용과 역량 분석을 통한 목표 설정
3. 교수학습 활동 및 활동 지원 설계하기
Ds-1. 평가 계획에 따른 교수학습 활동 설계
Ds-2. 수업 활동에 필요한 자원과 스캐폴딩 설계
4. 개발한 자료를 활용한 수업 실행
DI-1. 수업에 활용할 자료 수집 및 개발
DI-2. 수업 실행 후 자료 수집
5. 수업 활동 성찰 및 평가
협력적 수업 설계 팀에게 실제적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설계 모형에 따른 10개의 설계 활동과 23개의 세부 활동 방법 제시
최근 강조되고 있는 수업 패러다임들은 교사들에게 도전 과제로 작용하고 있다. 복잡하고 어려운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사들 간의 협력은 필수적이다. 이 책에서는 여러 연구와 사례를 통해 협력적 수업 설계가 강조되는 맥락을 살펴보고, ‘협력적 수업 설계 모형(T-CID’에 따른 구체적인 설계 가이드를 제공한다. 협력적 수업 설계 가이드는 팀 준비하기, 분석하기, 설계하기, 개발 및 실행하기, 성찰 및 평가하기 단계로 구분되며 10개의 설계 활동과 23개의 세부 활동으로 구성된다. 협력적 수업 설계 팀에게 실제적인 도움이 되도록 각각의 세부 활동별 방법 및 절차, 성찰 질문 등을 구체적으로 안내한다. 또한 이 협력적 수업 설계 모형을 적용하여 교과 융합 프로젝트 수업을 설계한 교사 팀의 과정과 사례를 소개한다.
협력적 수업 설계가 현장 교사들에게 쉽거나 익숙한 활동은 아닐 것이다. 그러나 협력적 수업 설계의 결과는 학생의 역량 향상과 교사의 수업 전문성 증진으로 보답할 것이다. 협력적 수업 설계의 경험이 없는 교사라 해도 저자의 단계별 가이드를 따라 설계를 시도해 본다면 구체적인 노하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