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chapter 1 코드 포매팅과 도구
서론
클린 코드의 의미
클린 코드의 중요성
예외 상황
클린 코드에서 코드 포매팅의 역할
프로젝트 코딩 스타일 가이드 준수
문서화(Documentation
코드 주석(code comments
Docstring
도구 설정
데이터 타입 일관성 검사
일반적인 코드 검증
자동 포매팅
자동 검사 설정
요약
참고자료
chapter 2 파이썬스러운(pythonic 코드
인덱스와 슬라이스
자체 시퀀스 생성
컨텍스트 관리자(context manager
컨텍스트 관리자 구현
컴프리헨션(comprehension과 할당 표현식
프로퍼티, 속성(attribute과 객체 메서드의 다른 타입들
파이썬에서의 밑줄
프로퍼티
보다 간결한 구문으로 클래스 만들기
이터러블 객체
컨테이너 객체
객체의 동적인 속성
호출형(callable 객체
매직 메서드 요약
파이썬에서 유의할 점
변경 가능한(mutable 파라미터의 기본 값
내장(built-in 타입 확장
비동기 코드(asynchronous code에 대한 간략한 소개
요약
참고 자료
chapter 3 좋은 코드의 일반적인 특징
계약에 의한 디자인
사전조건(precondition
사후조건(postconditions
파이썬스러운 계약
계약에 의한 디자인(DbC - 결론
방어적(defensive 프로그래밍
에러 핸들링
파이썬에서 어설션(assertion 사용하기
관심사의 분리
응집력(cohesion과 결합력(coupling
개발 지침 약어
DRY/OAOO
YAGNI
KIS
EAFP/LBYL
상속
상속이 좋은 선택인 경우
상속 안티패턴
파이썬의 다중상속
함수와 메서드의 인자
파이썬의 함수 인자 동작방식
함수 인자의 개수
소프트웨어 디자인 우수 사례 결론
소프트웨어의 독립성(orthogonality
코드 구조
요약
참고 자료
chapter 4 SOLID 원칙
단일 책임 원칙
너무
유지보수가 쉬운 파이썬 코드를 만드는 비결
이 책은 소프트웨어 디자인에 관심이 있거나 파이썬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고 싶어 하는 모든 개발 실무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새로 시작하는 프로젝트 또는 기존 시스템에 좋은 파이썬 코딩 기술을 적용하여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약하고자 하는 팀 리더나 시니어 엔지니어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의 구성은 1장부터 10장까지 단계적으로 어려운 내용이 소개되고 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차례대로 내용을 완전히 숙지하고 다음 장으로 넘어가는 것이 좋다.
파이썬의 기본 개념과 함수, 유틸리티와 같은 내용을 소개하여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기초부터 데코레이터, 디스크립터나 비동기 프로그래밍과 같은 고급 주제까지 폭넓게 다루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일부 주제는 언어 내부의 동작 원리를 분석하기 때문에 파이썬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데이터 처리 용도로 파이썬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여러 도구를 소개하고 상용 환경에서 사용하기 위한 환경 설정이나 모범 사례도 소개하고 있다.
-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
1장 코드 포매팅과 도구
파이썬에서 개발 환경을 설정하는 데 필요한 주요 도구에 대해 소개한다. 파이썬 개발을 시작하기 위해 알아야 할 기초 지식뿐만 아니라 코드 정적분석, 문서화, 타입 검사와 코드 포매팅 도구를 사용해 가독성이 높은 코드를 작성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코딩 표준을 이해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좋은 의도에만 의존해서는 안 되기 때문에 이 장에서는 도구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본다.
2장 파이썬스러운 코드
앞으로 계속 사용하게 될 파이썬의 첫 번째 개념을 살펴본다. 파이썬의 여러 기능이 어떻게 사용되도록 설계되었는지 살펴본다. 훨씬 품질 좋은 파이썬스러운 코드에 대한 근본 아이디어를 살펴본다.
3장 좋은 코드의 일반적인 특징
유지보수가 쉬운 코드 작성에 초점을 두고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의 일반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