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초등 수업 디자인 : 일주일 만에 배우는
저자 김병섭
출판사 지식프레임
출판일 2022-10-20
정가 17,000원
ISBN 9788994655062
수량
프롤로그

Day 1. 수업 디자인의 시작
1 _ 수업 디자인은 왜 필요할까?
2 _ 수업 디자인을 위한 기본 전략
3 _ 함께 성장하는 수업 디자인
4 _ 수업 디자인의 단계별 과정
Tip. 수업과 삶

Day 2. 교과 중심 수업 디자인
교과 중심 수업 디자인이란?
교과 중심 수업 디자인 어떻게 할까? _ 지층과 화석을 찾아서
살아 있는 수업 이야기 1 _ 장사의 신, 중심지를 찾아라!
살아 있는 수업 이야기 2 _ 노잣돈 갚기 프로젝트
Tip. 교육과정, 어떻게 읽어야 할까?

Day 3. 흥미 중심 수업 디자인
흥미 중심 수업 디자인이란?
흥미 중심 수업 디자인 어떻게 할까? _ 라면 완전 정복
살아 있는 수업 이야기 3 _ 전통 놀이 체험장 디자인하기
살아 있는 수업 이야기 4 _ 우리가 만드는 동아리

Day 4. 질문 중심 수업 디자인
질문 중심 수업 디자인이란?
질문 중심 수업 디자인 어떻게 할까? _ 우리 지역의 역사적 인물
살아 있는 수업 이야기 5 _ 나는 우리 지역 문화유산 해설사
Tip. Why-What-How로 만드는 질문 중심 수업

Day 5. 지역 중심 수업 디자인
지역 중심 수업 디자인이란?
지역 중심 수업 디자인 어떻게 할까? _ ○○공원에 화장실을 지어주세요!
살아 있는 수업 이야기 6 _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캠페인 열기

Day 6. 주제 중심 수업 디자인
주제 중심 수업 디자인이란?
주제 중심 수업 디자인 어떻게 할까? _ 12살, 인권의 주인공이 되다
살아 있는 수업 이야기 7 _ 특별실 픽토그램 만들기
살아 있는 수업 이야기 8 _ 그림책 《프레드릭》 전시회 열기

Day 7. 역량 중심 수업 디자인
역량 중심 수업 디자인이란?
역량 중심 수업 디자인 어떻게 할까? _ 학급 국가 운영하기
살아 있는 수업 이야기 9 _ 마트 운영하기
Tip. 역량이라는 함정에서 벗어나라!

에필로그


삶과 연결되는 맥락 있는 수업을 디자인하다!

현실에서 대부분의 수업은 주어진 교과서와 지도서의 내용을 가르치고 성취기준에 맞춰 평가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기에 급급하다. 교육과정을 재구성한다고 해도 이미 구성된 자료를 학급 현실에 맞춰 단순히 재조직하는 수준에 불과한 경우가 많다. 여기서 저자는 궁극적인 질문을 던진다. 왜 배워야 하는지 목적을 모르는 배움, 아이들의 삶과 동떨어진 배움이 얼마나 의미가 있을까? 이 고민에 대한 답을 저자는 창의적인 ‘수업 디자인’에서 찾는다. 수업은 아이들의 삶과 연결되고 이야기처럼 흘러가야 의미가 남는다. 삶 속에 수업이 있어야 하고, 수업 안에 평가와 교육과정이 들어가야 한다.
이 책의 에서는 아이들의 삶과 연결되는 맥락 있는 수업 디자인이 왜 필요한가를 먼저 살펴본다. 4MAT 학습 사이클을 이용한 수업 디자인 전략, ‘흥미, 삶, 성장’이라는 수업 디자인의 요소, 수업 기획부터 실천까지 수업 디자인의 단계별 과정도 자세히 설명한다.

하루에 한 가지씩, 일주일간 배우는 수업 디자인 노하우

이 책은 수업 디자인 유형을 ‘교과 중심, 흥미 중심, 질문 중심, 지역 중심, 주제 중심, 역량 중심’으로 구분해서 소개한다.
에서는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다양한 수업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선별하여 이를 적용하고 실천한 ‘학교에서 화석 발굴하기’ 활동을 소개한다. 에서는 학습자의 사고를 촉진할 수 있는 만다라트를 이용해 ‘라면 신제품 개발’ 활동을, 에서는 마인드맵을 활용해 ‘우리 지역의 역사적 인물’에 대해 질문으로 풀어내는 수업을 소개한다.
에서는 로직 트리 기법으로 지역 사회의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한 ‘○○공원 화장실 만들기’ 수업을, 에서는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인권’이라는 하나의 주제로